유니클로 제국의 빛과 그림자 - 찬란한 성공 뒤에 가려진 불편한 진실
요코다 마스오 지음, 양영철 옮김 / 서울문화사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제목만을 접했을 때 난 소설이라는 생각을 했다. 참 무지했던 거 같다. 애초에 명품이며 브렌드에 별 관심이 없어서 그랬던 것이라 치부하기엔 정말 넘 넘 무지하다.

그럼에도 이 책을 선택했던 것은 왠지 한 제국의 흥망성쇠를 볼 수 있을 거라는 막연함과 무엇인지 알수 없는 이끌림이었던 거 같다.

 

베일에 싸인 중국 협력공장의 실상 등

최초 공개되는 유니클로 제국의 충격적 보고서..

 

중국, 공장..

왠지 노동착취가 연상되었다. 기업 문화에는 별반 관심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노동과 노사문제에 관심이 좀 있었던 과거가 생각이 나 이 책에 대한 관심은 급고조 되었다.

 

찬란한 성공 뒤에 가려진 불편한 진실

야나이 다다시 회장을 물러나게 할 사람은 자신뿐이다!!

야나이 다다시 회장과 의 육성 인터뷰, 친필 저서, 퇴사한 임직원과 주변 인물 취재, 간부 회의록, 베일에 싸인 중국 공장 잠입 등을 바탕으로 한 충격적 취재록!!

 

어??

이건 뭐지??

 

일본의 저가의류브랜드 유니클로의 성공신화 그 이면에 감춰진 불편한 진실을 저자는 직접 취재를 하며 기록을 하였다.

야나이 다다시 회장의 냉철한 리더십과 옷의 제조에서 판매까지의 과정 그리고 사장 경질극과 그의 아버지를 다루면서 유니클로에서 일하는 것에 대한 직원들의 반응을 일본과 중국편으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또한 유니클로의 경쟁업체로 생각되는 ZARA의 기업 시스템과 야나이 회장의 인터뷰로 구성 된 <유니클로 제국의 빛과 그림자>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평화시장의 노동 환경을 접하게 해 줬던 전태일이라는 책이 생각이 났다.

어쩌면 중국의 현실은 우리나라 평화시장 같은 격이지 않을까 싶었다.

또한 야나이 다다시 회장이 낸 자서전의 내용과 저자가 취재한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와 야나이 회장의 인터뷰 글을 읽으면서 유니클로의 빛이 되는 부분들이 그림자에 많이 가려져 가고 있단 생각이 들었다

유니클로 제국이라 불리는 이유와 현재 드리워진 그림자를 봤을 때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는 한 유니클로 기업의 성공은 더 이상 유지 되지 않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내 기준으로 봤을 때 기업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경영자의 마인드와 실행력, 그리고 경영자를 서포트 해주는 이들의 애사심과 커뮤니티의 활성화, 장의 흐름을 앞서 가거나 반영할 수 있는 대처 능력이지 않을까 싶다.

물론, 기업은 이윤을 창출하는 게 목적이긴 하지만, 좋은 기업이란 이미지를 함께 갖고 가면 승승장구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서 본 야나이 다다시 회장은 존경받는 경영자는 아닌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