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를 드립니다 - 제8회 윤석중문학상 수상작 미래의 고전 27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년전 독서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만나게 된 이금이 작가의 <유진과 유진>을 만나고 난 후 그녀의 작품에 매료가 되었다.  

자칫하면 무겁게 다루어 질 수 있는 소재들을 너무 어둡게만 그리지 않고, 적당한 밝음과 어둠의 조화로 그려내는 작품들을 접할 때마다 기대와 감탄을 연발했다.

초등저학년들부터 청소년들을 위한 작품까지..

지금껏 만났던 그녀의 작품들은 참 인간적이었다.

그녀의 신작 <사료를 드립니다>를 만나기 전 이번엔 또 어떤 감동을 줄까 기대가 되었다.

 

공부 못하는 자신의 아이를 창피해하던 친구와 아파트 계단에 엎드려 학습지를 풀던 어떤 아이에게서 아이디어를 얻은 <조폭 모녀>, 안구 건조증에 걸렸던 경험에서 비롯된 <건조 주의보>, 항아리에 무엇이든 넣으면 같은 것이 계속 나온다는 예살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은 <몰래카메라>, 오래전 버스에서 보았던 한 청년에 대한 기억으로 쓰게 된 <이상한 숙제>, 문단 동료들과 담소를 나누다 소재를 얻게 된 <사료를 드립니다.>....(p.6)

 

일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품을 썼다는 작가의 말..

작가라는 것은 정말 나와 다른 관찰력을 갖고 있다는 걸 실감했다. 주변에서 봐 왔던 학습지를 푸는 아이들, 그리고 안구건조증으로도 종종 병원을 찾았었는데..

감탄만 하고 있기엔 그녀의 작품들이 너무 궁금했다...

 


제목만 봤을 때는 유쾌한 전개가 있을거란 기대를 할 수가 없었다.

집에서는 조폭 같은 엄마가 다른 아이를 가르칠 때는 모든 것을 이해해주고 품어 줄 수 있는 아량 넓은 엄마라는 것을 알게 된 딸..

어쩌면 내 모습과 닮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다른 아이들을 가르칠 때에는 지켜봐주고, 기다려 줬던 것 같은데..

내 아이를 가르칠 때는 기다리는 게 잘 되지 않았다.

그래서 자기 자식 가르치는 게 쉽지 않다는 말이 나왔구나 싶었다.

책장을 넘기며 실소가 터져 나왔다.



건조 주의보..

누나는 안구 건조증, 아빠는 피부 건조증, 엄마는 구강 건조증, 그리고 나는 마음 건조증!!

 현실을 살짝 꼬집어 주는 부분도 있지만, 건조 가족 이야기가 유쾌하게 그려져 있다.


보살펴 주어야 하는 존재라고 생각을 했던 장군이를 입양 보낸 후 장군이가 누군가를 보살펴 주며 지내는 모습을 보게 된 장우는 장군이가 정말 필요로 하는 집이 어디인지를 알게 된다.

 

새벽 늦은시간임에도 불구하고 한 번 잡은 책을 도중에 접지 못하게 하는 작품이 매력들..

어쩌면 현실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아내면서 그들이 느낄 법한 심리들을 잘표현했는지 감탄이 절로 나왔다.

씁쓸한 현실을 다루면서 그녀만의 유쾌한 웃음을 전해 주고 따뜻한 감동까지 전해 주고 있는 <사료를 드립니다>

다섯편의 이야기들은 제각각 감동과 즐거움을 전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