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그리스 로마 신화
김성대 엮음 / 삼양미디어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그리스 로마신화

너무나도 유명하다. 그 유명세만큼 온전한 그리스 로마 신화의 내용을 꿰뚫고 있었을까? 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래서 읽기 시작한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그리스 로마신화..

한 장 한 장 책장을 넘기다 보니 대부분이 아는 이야기였다.  내가 그리스 로마신화를 다 읽었나보다.. 그러나 처음 접한 제우스의 탄생..아는 이야기도 모르는 이야기도 참 새록새록하다.

트로이아 전쟁은 영화로 봤던 기억도 떠올랐다.

이 책을 읽는 동안 퍼즐 맞추기를 하는 거 같았다. 내가 알고 있던 내용들이 하나하나 떠오르면서 분리되었던 퍼즐 조각들이 하나하나 맞춰나가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서장을 통해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해 몰랐던 내용들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또한 열 네 장의 신화를 읽는 동안 보게 되었던 조각상과 그림 등 미술 작품들을 보면서 신들의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었다.

신화를 보면서 외우기 힘들었던 신들의 이름과 얽혀 있는 계보들로 인해 봤던 부분들을 다시 봐야 이해할 수 있었던 내용들을 계보로 정리를 해 놓아서 이해하기가 편했다.

권력을 지키기 위해 자기 자식을 죽이거나 삼키는 내용이라든지, 불륜으로 인해 자녀가 생기는 내용 등 현실과 전혀 동떨어져 있는 내용들도 많이 있지만 고대 그리스 지역을 지도로 보면서 학교 다닐 때 관심을 갖지 않았던 세계사, 세계지리가 생각이 났다.

별자리가 된 이야기를 읽으면서 밤하늘을 수 놓았던 별들을 떠올렸다. 아이들이 조금 더 크면 별자리를 보러 가서 신화 내용을 이야기 해 주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다.

부록을 통해 그리스와 로마의 신들과 영웅들의 이름을 비교하는 것도 재미있었고, 그리스 신화의 연대별 주요 사건과 관련 된 문학이 소개 되어 있어 그 부분을 보면서 그리스 로마 신화와 더불어 함께 보면 좋을 책들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었다.

정리되어 있는 신들의 계보를 보면서 헷갈렸던 신들의 관계를 다시금 짚어 볼 수도 있었다.

설 연휴에 걸쳐 이 책을 보는 동안 책의 두께에 많큼 읽는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지루하단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다. 오히려 알고 있는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다음 내용이 궁금해져 아이들을 재워놓고 책장을 넘기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나니까 고전읽기에 도전을 함 해 보고 싶단 생각이 들었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보지 않았던 책들..

올 한 해 읽고 싶은 책들이 정말 많아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