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급등 사유 없음 - 세력의 주가급등 패턴을 찾는 공시 매뉴얼
장지웅 지음 / (주)이상미디랩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해 가을부터 주식을 몇 주 사기 시작했다. 처음 접하는 분야이다 보니 모르는 것도 많고 겁도 많이 났다. 매일 내가 산 주식을 보면서 하루에도 등락폭이 큰 것을 보며 왜 주가가 이럴까 싶은 생각은 들었지만 이유를 찾지 못했다. 어렴풋하게 주가의 흐름을 보면서 이 즈음이면 주가가 올라가지 않을까? 이 즈음이면 주가가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어떤 날은 내가 생각했던대로 주가가 움직이는데, 어떤 날은 전혀 예상할 수 없이 움직이고 있다. 주가를 확인하고 기사를 보면 주가가 올라간 이유, 주가가 떨어진 이유를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 수 없는 이유가 더 컸던 주식 시장.

<주가 급등 사유 없음>은 어쩌면 얼마 되지 않은 내 경험에 딱 맞는 듯한 느낌을 주는 제목이었다. 책은 어떤 내용을 다루가 있을까 궁금증에 책장을 넘겼다. <주가 급등 사유 없음>은 주식 초보인 내가 보기엔 난이도가 최상이었다. <주가 급등 사유 없음>은 '세력의 주가 급등 패턴을 찾는 공시 메뉴얼'이라는 부제를 갖고 있다. 주식 시장에 세력이 많아서 소액투자를 하는 이른바 개미들은 돈을 벌지 못한다는 말은 오래전부터 들었던 터라 '세력'에 대한 호기심 때문에 책장을 넘길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책에는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교환사채(EB), 유상증자에 대한 언급이 많다. 세력이 최대주주가 되기 위해 지분을 확보하고 차익을 실현하는 매집의 필수 장치라고 보면 된다.

- p. 7 <프롤로그> 중에서 -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 유상증자....쉽지 않은 책이라는 생각에 책장을 덮었다.

CB, BW, EB 등의 핵심 어휘가 자주 등장하지만 대략 이것들이 어떤 맛을 내는지 정도, 즉 고기인지 야채인지 정도만 알면 본서의 내용을 즐길 수 있다. 실제로 공시를 보다 보면 '이쯤에서 CB를 발행하겠네.'라고 읽혀지는 순간이 온다. 물이 끓은 후 재료를 넣듯 인위적으로 주가를 부양하는 세력도 그들만의 패턴이 공시에 순차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p. 9 <프롤로그> 중에서 -


쉽지 않은 이야기지만, 그래도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즐길 수 있다는 저자의 말을 믿고 끝까지 '세력'에 대해 알아가보자 싶었다. 그 동안 나는 세력이라 함은 주식 시장에서 미리 목표로 한 주식을 대량 매수 한 후 가격이 올라가면 매도를 한다고 단순하게 생각을 했다. 그렇기에 거대 자본만으로 단기간에 수익을 보는 거대한 집단을 세력이라고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세력이 이득을 보기 위해 최소 6개월 이상 작업을 한다는 사실에 난 세력을 파악할 수 없을 거라는 생각만이 강하게 들었다. 가끔 휴대폰으로 투자그룹에서 메세지가 들어온다. 상승 종목과 상승률을 보내 오는데 신기하게 정말 그들이 보내주는 그룹의 주가는 그들이 예상했던 범위만큼 상승을 한다. 그들도 세력이지 않을까? 어떻게 오르는 시점, 오를 주가 상승률을 예측할 수 있을까 궁금하기도 했다. 주식을 시작하고 가끔 차트만 확인했다. 그런데 정말 주식을 제대로 하려면 공부해야 할것이 참 많구나싶다.

<주가 급등 사유 없음>은 최대주주가 되기 위한 세력의 노력과 세력의 패턴을 통해서 일반 소액 주주도 수익을 볼 수 있는 시점을 제시해 준다. 또한 주가가 어떻게 올라가고 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기 때문에 주가를 보면서 기업에 대한 공부를 같이 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 준다. 지인 중에 한 분이 자신은 주식을 하면서 기사를 보지 않는다는 말씀을 하셨다. 기사가 모든 주가의 흐름을 제대로 보여주는 것은 아니고 오해려 소액주주들의 눈을 가리는 눈가리개가 되어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고. 그래서 거래량을 보신다는 말씀을 하셨던 게 생각난다. 제대로 주식을 ㄱ한다는 것은 정말 많은 공부를 필요한다는 것을 <주가 급등 사유 없음>을 보며 다시금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