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그맨 코딩을 부탁해 - 만화로 쉽게 배우는 코딩의 모든 것
TMD 에듀테크연구소 지음, 김상진 그림, 장윤재 감수 / 미디어숲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5학년부터 학교에서 코팅을 배운다고 들었다. 다행히 우리 아이가 코딩에 관심을 보여 올 초부터 코딩 관련 책들을 조금씩 보여 주고 있었다. 덕분에 엔트리, 스크레치를 알게 되었다.

아이들은 직접 엔트리, 스크레치를 활용해 보기도 하는데, 난 이론만 접해서 그런지, 조금 어려웠다.

만화로 쉽게 배우는 코딩의 모든 것

<프그맨 코딩을 부탁해>는 나도 보고, 울 딸도 코딩에 관심을 갖게 하려고 해서 보게 된 책이다.

'읽다보면 코딩 개념이 머릿속에 쏙쏙!'이라는 부제도 눈에 띄였다.


코딩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바로 이 책이 탄생했어요. 코딩의 기초 설명부터 코딩에 필요한 용어까지, 코딩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꼭 알아야 할 개념을 만화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았지요. 코딩을 처음 만난 분들이라도 이 책을 읽고 나면 코딩의 모든 것을 깨칠 수 있답니다.

- <머리글> 중에서 -

코딩을 처음 시작하는 이를 위한 책이라는 게 마음에 들었다.

엔트리, 스크레치 이론을 살짝 접하긴 했지만, 코딩에 대한 기초가 없어서 쉽지 않았기에, 이 책이 더 반가웠다.


<프그맨 코딩을 부탁해>는

컴류터와의 소통을 시작으로 컴퓨팅 사고력, 그리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컴퓨터의 역사와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컴퓨터 언어의 작동법 등 기초적인 설명부터 되어 있다.

코딩을 한참 하고 있는 큰 아이는 대충 책장을 넘겨 보고 덮었다.

아마도 너무 쉽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프그맨 코딩을 부탁해>는 만화여서 책장이 쉽게 넘어간다.

그리고, 가장 기초적인 설명부터 시작해 컴퓨터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가기 때문에 코딩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이론서 느낌이다.

프로그래밍 언어 속으로는

아이들이 아직 배우지 않은 수학적 내용이 들어가 있어 조금 어렵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큰아이는 이미 코딩 프로그램을 접해봐서 그런지 어렵지 않게 보는 것 같았다.

컴퓨터의 역사까지는 조금 쉽게 읽혔다. 아마 내용 자체가 어렵지 않아서 그렇지 않았을까?

그런데 컴퓨터 언어의 작동부터 도전! 프로그래밍 언어 속으로는

결코 쉬운 내용만은 아니었다.

수학적인 내용을 알지 못하는 둘째는 이해하지 못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도 코딩이 어떤 원리로 작동되는지에 대한 이해는 할 수 있지 않을까?

<프그맨 코딩을 부탁해>는 인공지능 기능을 가진 최고의 휴머노이드 로봇인 코봇을 만든 프로그래머 프그맨이 도레미, 송알찬, 한세모에게 코딩을 가르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각 캐릭터들의 개성이 물씬 느껴지는 책이다. 프그맨이 왜 아이들에게 코딩을 가르쳐 주게 되었는지를 통해 가족의 사랑을 생각해 볼 수도 있다. 무엇보다 코딩의 기본 개념을 접할 수 있다.

엔트리나 스크레치를 접하기 전에 먼저 보면 좋을 것 같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