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Live & Work 1 : 마음챙김 - 내 마음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 How To Live & Work 1
다니엘 골먼 외 지음, 김효원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챙김>이라는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마음챙김이 뭐지?' 싶었다.

'내 마음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이라는 부제를 보면서,

나를 돌아보게 되었다.

엄마로, 아내로, 딸로, 며느리로...

나의 역할들에 맞춘 내가 있는 건 아닐까?

정작 나는 나답게 살고 있나?

궁금했다.

마음챙김이 무엇인지, 내 마음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은 무엇인지.


<마음챙김>은 대니얼 골먼을 비롯한 많은 이들의 글을 엮은 책으로 21세기 북스에서 출간되었다.


<마음챙김>은

1. 복잡한 시대에 마음챙김의 가치_ 엘렌 렝어와의 인터뷰 - 엘리슨 비어드

2. 마음챙김을 실천하면 뇌가 달라진다_ 마음챙김의 과학 - 크리스티나 콩글턴, 브리타 K, 휠첼, 사라 W, 라자르

3. 몰입하기 위해 뇌를 훈련하라_ 일하면서 마음챙김을 실천하는 방법 _ 라스무스 호가드, 재클린 카터

4. 마음챙김으로 재충전하라_ 누구나 회복탄력성 강한 사람이 될 수 있다 - 대니얼 골먼

5. 부정적 감정에 사로잡히지 마라_ 효과적인 리더들이 사고와 기분을 다루는 방법 - 수전 데이비드, 크리스티나 콩글턴

6. 당신이 얼마나 무례한지 알고 있는가?_ 권력으로 타락하지 마라 _ 대커 켈트너

7. 시간이 정말 없을 때를 위하여_ 명상하기엔 너무 바쁜 사람들을 위한 마음챙김 - 마리아 곤잘레스

8. 결코 성과가 당신의 가치를 결정하지 않는다_ 마음챙김이 생선성 향상의 도구가 될 때 잃어버리는 것들 - 샬럿 리버만

9. 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_ 비즈니스 세계에서 마음챙김의 위험성 - 데이비드 브렌델

의 글을 만날 수 있다.


랭어 마음챙김이란 새로운 것을 적극적으로 알아차리는 과정이에요.

- p.10 중에서 -

내가 생각하는 마음챙김은 무엇이었을까?

내 마음을 알아채는 것,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것에 흔들리지 않는 것 정도로 생각했다.

그런데 '새로운 것을 적극적으로 알아차리는 과정'이라는 말을 보는 순간 내가 생각했던 것과 조금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마음챙김으로 인해 변화되는 것들도, 엮여 있는 영역들도 생각보다 광범위했다.

무엇인가를 챙긴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만큼 마음챙김도 쉽지 않겠지.

그렇기에 마음을 챙긴다면 하고 있는 일들도 잘 되겠지 싶은 생각도 든다.


마음챙김은 느릿느릿 삶을 살아가는 방식이 아니다. 직장생활을 비롯한 삶 전반에서 집중과 알아차리기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행위다. 마음을 산만하게 만드는 것들을 흘려버리고, 자기 자신과 조직의 목표에 몰입하는 방식이다.

- p. 50 중에서 -

일주일 정신없이 보냈다. 그 동안 여유로운 생활을 해서 그랬던지, 새로운 일에 적응하는 게 녹록치 않다.

'자기 자신과 조직의 목표에 몰입하는 방식'을 아직 찾지 못해서 그랬을까?

바쁘긴 했지만, 일에 제대로 집중도 하지 못했고, 무엇인가 알아차리기도 적극적이진 못했던 것 같다.

그저 새로운 환경이 정신 없었을 뿐.

일주일을 보내고 나니, 내가 그 조직 생활에서 무엇을 목표로 하고,

어떻게 일처리를 해야 하는지 생각할 시간이 생겼다.

계획을 세우고, 무엇을 챙기고, 무엇을 흘려야 하는지 고민하게 된다.


유독 정신없이 바빴던 하루를 보낸 퇴근길.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들에 밀려

정작 가장 중요한 것을 놓치고 사는 것은 아닐까'

한번쯤 생각해 보면서 나를, 하루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