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서 씨는 진짜 사랑입니다
엘리자베스 버그 지음, 박미경 옮김 / 나무의철학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 그림이 참 인상적이었던 책 <아서씨는 진짜 사랑입니다>를 접했을 때 <오베라는 남자>가 생각났다.

주인공의 연령이 비슷하지 않을까 싶었다.

한 때는 가슴 절절한 사랑 이야기, 이별 이야기를 담고 있는 풋풋한 사랑을 전해 주는 책들을 봤던 것 같다.

이제 그 시기가 지나서 그런지, <아서 씨는 진짜 사랑입니다>를 보면서, 주변인을 모두 보듬을 수 있는 넉넉한 아서씨의 모습에, 나이 먹는다는 게 썩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서 씨는 진짜 사랑입니다>는 엘리자베스 버그 작가의 작품으로 나무의 철학이라는 출판사에서 출간된 책이다.

아서 씨는 아내를 잃은지 6개월이 된 85세의 할아버지다. 슬하에 자녀는 없고, 고양이 '고든'과 살고 있다. 앞집엔 '루실'이라는 할머니가 혼자 살고 있다. 아서 씨는 아내의 묘지를 매일 찾아가 묘지에서 점심을 먹고 온다. 그 묘지에서 만나게 된 소녀가 '매디'다. '매디'는 학교 생활이 평탄치 않고, 앤더슨이라는 남자친구가 있다. 아서 씨는 아내의 묘지를 찾아 가면서 다른 묘지에 묻힌 이들의 삶을 보기도 한다. 루실은 첫 사랑 프랭크를 만나 남은 여생을 함께 보내기로 했는데, 프랭크가 죽게 된다. 매디는 앤더슨의 아이를 갖지만, 앤더슨과 헤어지고,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빠 집에서 나온다. 아서씨는 매디와 친구가 되고, 프랭크를 잃고 의욕을 잃은 루실을 위로한다. 매디는 아서씨의 집에 들어 오게 되고, 루실은 쿠킹 클레스를 연다. 그리고, 아서 씨, 매디, 루실은 공간을 공유하며 살게 된다.


루실이 침묵을 깼다.

"난 이제야 깨달았어요. 행복이 뭔지...... 낮에 두 사람이 외출했을 때 혼자 여기 나와서 앉

아 있었어요. 앉아서 내 집을 바라봤어요. 현관에 놓인 낡은 의자가 눈에 띄더군요. 괜히 서글퍼지더라고요. 볼품없이 낡아 빠진 의자가 내 인생을 대변하는 것 같았거든요. 그동안 겉으로만 좋은 척, 괜찮은 척하면서 살았어요. 남들뿐 아니라 나 지신도 속였어요. 그런데 여기서 몇 주 지내는데, 참 행복했어요. 우습게 들릴지 모르지만, 왠지 행복이 나랑 같이 앉아 있는 것 같았어요."

- p.229 -

행복이 나랑 같이 않아 있는 것 같은 느낌은 무엇일까 궁금해진다.

겉으로만 좋은 척, 괜찮은 척하면서 살았던 우리 엄마의 삶도, 내 삶도 어쩌면 내 자신을 속이고 있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엄마고 돌아가시고 엄마는 엄마의 삶이 행복하셨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한 번고 '행복'이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지 못했기에, 더 그랬던 것 같다.

엄마를 기억하시는 분들은 엄마의 좋은 점들을 기억하시는데,

그런 모습으로 기억되기 위해 엄마는 엄마 자신을 속이느라 힘들진 않으셨을까?

그래도, 우리들이 있으니 엄마의 삶이 조금은 진실된 행복도 존재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본다.

지금 나는 행복한가?

매 순간 행복하다 할 수 없지만, 행복이 나랑 같이 앉아 쉬기도 하겠지?



"그건 나도 자신이 없단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저지르니까. 때로는 잠결에도 실수를 저지르잖니. 어쩔 수 없는 거란다. 실수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 그게 중요하단다. 또 필요할 때는 얼른 사과하고."

- p. 238 -

실수라는 것에 대해 어느 정도 허용치를 정해 놓아야 하는 것일까?

아이들에게도 나 자신에게도 한 두번은 실수지만, 그게 계속 반복되면 그것은 더 이상 실수가 아니라고 말한다.

실수하지 않으려고 노력해도 실수를 하게 될 때도 있다. 나도 실수가 잦은 편이다.

오늘 아침도 실수를 했다. 그 실수 후 정신을 더 바짝 차리게 되었던 것 같다.


<아서 씨는 진짜 사랑입니다>는 잔잔한 이웃의 일상적인 삶을 그려가고 있다.

그 삶이 아서 씨의 따뜻한 온정으로 읽는 내내 평안하다.

아서 씨의 그 따스함은 아내였던 놀라의 덕분이었다.

그렇게 누군가의 따스함은 온기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손을 내밀게 해 주는 것 같다.

쌀쌀해진 가을 날 마음 따뜻하게 만날 수 있는 <아서 씨는 진짜 사랑입니다>는

잔잔한 감동을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