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독서 -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는 책 읽기
정성현.여송사회복지재단 지음 / 꿈터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해 초등 1,2학년 교과서가 바뀌었다.

올해는 3,4학년 교과서가 바뀌었다.

바뀐 내용 중 하나가 '한 학기 한 책 읽기'라고 한다.

생각해 보니, 아이들과 책을 많이 보긴 했는데 깊이 있게 보진 못했다.

한 학기 한 책 읽기.

아이도 나도 준비가 되지 않았다.



IMG_20180818_212433_edit.jpg

'서로 마주보기, 서로 공감하기, 서로 토론하기, 서로 소통하기'

책을 읽으며 아이들과 함께 하고 싶었던 것들이다.

우리 아이들은 엄마가 책 읽어 주는 것을 좋아한다.

그런데, 책을 읽고 이야기 나누는 것은 어색해 하고, 어려워 한다.

그래서 난 책 읽고 난 후 아이들에게 책 읽은 느낌을 물어보고, 책을 통해 무엇인가 활동을 하려고 하는게 너무 어렵다.

<함께 독서>를 보며, 아이들과 함께 나도 성장하는 책 읽기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IMG_20180818_212511_edit.jpg

5부로 구성된 <함께 독서>는

독서 지도법을 비롯해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고, 독후활동을 하는 방법들을 이야기 한다.



IMG_20180818_212545_edit.jpg

이 책에 소개 된 책들은 처음 접하는 책들이었다.

그럼에도 저자는 책을 읽고, 활용하는 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해 준다.

활용법도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고, 예시와 다양한 독서 관련 내용들을 접할 수 있는 책이다.

저자가 아동센터에서 아이들과 함께 진행한 것 등 실례도 만날 수 있다.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사례가 많고,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자료가 많다는 것이다.


아이 친구들과 집에서 독서캠프를 해 보면 어떨까 생각을 했었는데,

이 책에서 독서캠프 관련 내용도 있어 신기했다.


늘 방학이 끝나 갈 때면, 아이들 독서감상문 때문에 전쟁 아닌 전쟁을 치루었다.

무엇이라도 아이들 생각을 이끌어 내 감상문을 쓰게 하려는 의도는

제대로 따라와 주지 않는 아이들로 인해 점점 감정만 상하게 되고...

결국, 큰소리가 여러반 난 후 눈물을 흘리며 꾸역꾸역 감상문을 완성하는 아이들.

이제 곧 전쟁을 치루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번엔 전쟁 전에 슬그머니 아이에게 이 책을 들이밀었다.

물론, 엄마의 의도를 알아챘기에 책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는 아이에게 책을 읽어 주었다.

이번 방학은 조금 수월하게 감상문을 쓸 수 있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