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건방진 캥거루에 관한 고찰
마크 우베 클링 지음, 채민정 옮김, 안병현 그림 / 윌컴퍼니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1. 줄거리 。。。。。。。

 

     어느 날 옆집에 캥거루가 이사 왔다. 애완용 캥거루 그런 게 아니라, 정말 캥거루가. 이 무슨 말이 안 되는 소린가 싶겠지만, 뭐 소설인데 어떤가. 처음엔 인사를, 그리고 요리에 필요한 재료를 빌리기 위해, 나중엔 아예 자기 짐을 싸 들고 넘어온 캥거루와의 동거가 그렇게 시작된다.

 

     이사까지 온 캥거루니 말을 하는 것도 이상하지 않다. 이 소설은 그렇게 화자인 나 우베 클링(이 소설의 작가 이름이기도 하다)과 캥거루 사이의 지치지 않는 논쟁 섞인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 꽤나 급진적인 사회주의자이면서 동시에 의회니 공식적 권위 체계 또한 부정하는(이쯤 되면 거의 무정부주의나 허무주의) 캥거루의 신랄한 조롱과 풍자가 소설을 가득 채운다.

 

 

2. 감상평 。。。。。。。

 

     초반부터 약간은 어이없는 설정이 만들어지면서, 이 소설이 어떤 내용일지 제법 궁금해졌다. 말하는 캥거루가 옆집에 이사 오다니. 사실 소설은 캥거루와 나의 대화를 통해 현대 독일사회를 감싸고 있는 여러 가지 견고한 껍질들을 벗겨 내거나 균열을 만들어 내는 게 소설의 주요 내용

 

     독일에선 제법 좋은 반응을 얻은 작품이라지만, 이게 얼마나 우리 상황에도 울림을 일으킬 수 있을까 싶은 부분은 있다. 독일 사회와 우리 사회의 차이가 제법 나기도 하고, 캥거루가 사용하는 식의 공격적 논법이 썩 설득력이나 진정성 있게 느껴지지 않는다. 무엇보다 그냥 걸리는 건 다 까고 보다는 모두까지 정신은 자칫 자기모순, 자기부정으로 나아갈 수 있으니까. 작품 속 캥거루도 몇 번 그런 지점에 이르지만 그 때마다 대충 펀치를 날리며 얼버무린다.

 

 

     책 속 문장을 통해서도 느껴지는 시끄러움, 번잡함이 귀와 머리를 어지럽힌다. 조롱은 마음대로지만 남들에게 자신의 말을 들으라고 강요할 수 있는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는 거니까. 딱히 인상적이지 못했던 작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