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급 정치 - 유머와 반전이 넘쳐흐르는 서민의 정치 에세이
서민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기생충학 전공이면서 최근 이런 저런 방송 프로그램에도 얼굴을 내밀어 한 번쯤 봤음직한 서민 박사가 쓴 정치 칼럼. 칼럼의 주 내용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 관한 것으로, 그가 일으킨 수많은 문제들에 대한 비판과 비꼼이 주요 내용이다.

     흥미로운 건 누가 봐도 저자가 박 전 대통령을 비판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지만, 글의 외적 형태만큼은 철저하게 그를 옹호하는 듯한 모양이라는 것. 책에 실린 글 대부분이 그렇게 반어법으로 쓰여서, 오히려 그 풍자의 대상을 더욱 우스꽝스럽게 만든다.

 

 

2. 감상평 。。。。。。。

     “B이라는 표현은 어떤 것의 수준이 보통에 미치지 못할 때 붙이는 수식어다. 저자는 그렇게 책의 제목에서부터 지금 말하려는 대상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자신의 시각을 드러낸다. 저자가 보는 박근혜는 B급 정치, 즉 보통 수준에도 못 미치는 수준 이하의 정치만을 반복하는 수준 이하의 대통령이었다.

     저자가 쓴 여러 칼럼들이 날짜순으로 정렬되었다면 어땠을까 싶지만, 이 책은 그 대신 주제별로 묶어 놓았다. 하지만 워낙 정치를 B급으로 해 놓은 탓에 어떻게 묶어도 비슷비슷한 ()평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게 박 전 대통령의 행적인지라, 장 구분이 딱히 기억에 남진 않는다.

     사실 책의 내용도 그리 오래 기억할 만한 것들은 못 되는지라 (잘 한 것을 보면서 배우기도 짧은 인생 아닌가) 어느 정도 읽다 보니 흥미가 급격히 떨어진다. 어지간히 말을 듣는 척이라도 해야 비판도 발전이 있을 텐데, 이건 뭐 마이동풍, 우이독경으로 평생의 신조를 삼은 인간이니...

 

     지난겨울, 우리는 더 이상 그녀의 B급 정치를 보지 않아도 된다는 감격적인 선언을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다시 계절이 바뀌자 그 “B급 정치의 하수인이었던 이들이 이제는 “C급 정치를 펼치는 모습을 보고 있으니... 내 생전에 정상적인 정치를 한 번쯤 볼 수 있는 날이 오긴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