촘스키, 점령하라 시위를 말하다
노엄 촘스키 지음, 강주헌 옮김 / 수이북스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1. 요약 。。。。。。。

     지난 2011년 미국 월스트리스에서 벌어졌던 오큐파이(점령하라)’ 운동에 관해 언급한 노암 촘스키의 연설, 강연, 문답들을 모은 책. 각각이 서로 다른 자리에서 이루어진 담화들이라 내용은 서로 비슷한 것들이 많다.

     기본적으로 촘스키는 이 점령하라운동이 지난 30년 동안 미국에서 벌어졌던 정의롭지 못한 문제의 결과로 발생한 필연적인 사건이라고 본다. 이 기간 금융자본주의라고 불리는 탐욕스러운 산업이 크게 융성했고, 1% vs 99%로 상징되는 빈부격차가 극도로 벌어지면서, 이전의 중산층이 몰락하게 되었다.

     촘스키는 이런 종류의 시위가 좀 더 미국의 정책결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보인다. 다만 우리가 아는 것처럼, 이후 이 운동은 정부에 큰 영향까지 끼치지는 못했고, (오바마가 재선에 성공하기는 했으나) 결국 트럼프라는 희대의 망나니가 대통령에 당선되기까지 했으니...

 

 

2. 감상평 。。。。。。。

     도서관에서 책을 고를 때는, 촘스키가 이 점령하라운동을 분석한 책이었나 싶었다. 하지만 막상 읽어 보니, 그런 분석보다는 응원과 격려가 좀 더 부각되는 내용이었다. 이렇게 되면 판단 미스.

 

     ‘점령하라운동은 이전의 여러 시위들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었다. 시위를 조직하는 지도부도 없었고, 거의 자연발생적으로 사람들이 모여든데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소셜 네트워크 매체들이 큰 힘을 발휘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서로 사전 협의 없이 공동의 구호를 중심으로 모일 수 있었던 것도 분명 이례적인 일이었다.

     하지만 운동은 촘스키의 바람과는 다르게 생각보다 일찍 사그라졌다. 사람들은 문제의식은 있었지만, 어떻게 그것을 사회변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충분한 생각을 갖고 있지는 못했다. 소수의 기득권자들은 여러 사람들이 모여 목소리를 내는 것을 가장 두려워하지만, 그 목소리가 충분히 합쳐지지 못한 채 산발적인 구호를 내뱉는 것에 그치면 더 이상 무서워하지 않는 법이다. 빈부격차는 여전히 해결될 기미가 없고, 온갖 종류의 특권에 둘러싸인 이들은 점점 그들의 성벽을 더 높이 쌓고 있다.

 

     대안이 제시되지 않는 상황이 점점 더 답답하게 느껴진다. 뭐 사실 이 상황에 대해 촘스키라고 하더라도 마땅히 답이 있지는 않았을 터. 그래도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