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부터 달라지기로 결심했다 - 어제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는 맞춤형 습관 수업
그레첸 루빈 지음, 유혜인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습관전문가인 저자가 제시하는, 본격 좋은 습관 만들기 안내서.

 

 

      많은 사람들이 좀 더 나아지기 위한 계획을 세우지만 결국 실패하고 만다. 저자는 그 이유가 지나치게 많은 결정이나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여기에 끊임없이 에너지가 소모되면서 시간이 지나면 애초의 결심이 흐트러진다는 것. 저자는 결정하지 않고 하는 행동습관을 해답으로 제시한다. 좋은 습관이 좋은 변화를 만들어 낸다는 말이다.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저자는 관찰을 통해 사람들이 준수형, 의무형, 강제형, 저항형의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고, 각각의 유형들마다 습관을 갖는데 서로 다른 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우선은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를 파악한 후에, 자신에게 맞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책의 후반부는 습관을 갖기 위해 필요한 각종 전략들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2. 감상평 。。。。。。。

 

     ​습관에 대한 오랜 관심과 관찰, 연구를 바탕으로 쓴 책이기에, 실제적인 조언들이 많아서 좋다. 책에 실린 많은 내용들은 당장에 그대로 적용해 볼 수 있는 것들이니 실용성 측면에서는 인정. 그리고 그에 앞서 좋은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는 정도의 인식을 가지고 있던 나 같은 사람에게, 그건 단순히 좋은게 아니라 중요하다라는 생각을 갖게 만든 것은 좀 더 큰 소득이다. 사람이 하루에 하는 행동의 40%가 습관에 따른 것이라고 하니까.(11)

 

     ​책의 후반으로 가면서 약간 산만한 느낌을 주는 감도 없지 않지만(여러 팁들을 한 번에 모아서 제시하다보면 그렇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그래도 습관에 관해 어느 정도 체계를 제시하면서 내용이 전개되고 있기 때문에, 책에 나온 순서만 잘 따르면 중구난방으로 습관을 갖추기 위해 애쓰며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 같다.

 

 

     ​나이를 먹어갈수록, 이제까지 해 왔던 방식을 벗어나는 게 쉽지 않은 것 같다. 늘 해 오던 대로 하면서, 누군가로부터 새로운 것을 제안 받으면 이제 와서...” 하면서 그냥 거부해버리고 마는 일이 허다. 좋은 줄은 알겠는데, 그대로 하는 게 쉽지가 않다는 말도 적잖이 튀어 나오고.(대표적으로 운동을 떠올려 보면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거의 모든 사람이 의문형 아니면 강제형이고, 준수형은 매우 소수일 뿐이라는 저자의 지적(47)은 우리가 왜 그렇게 자주 계획에 실패하는지를 일부 설명해 주는 것 같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언제까지나 실패만 거듭해야 하는 건 아니다. 다만 나에게 맞는 전략을 찾지 못했을 뿐.

 

     ​전반적으로 자기계발서답게 상당히 희망적인 전제를 깔고 있다.(‘그도 그럴 것이 너는 어떻게 해도 안 돼라고 말하면서 책을 팔수는 없는 법이니..) 좋은 습관을 갖게 된다면 삶의 상당부분을 바꿀 수 있다는 내용은 또 얼마나 매력적인가. 뭐 몇 가지 다른 질문들이 떠오르기도 하는데, 행동에 관한 책을 두고 행동 한 번 안 해보고 뭐라고 평가하는 건 좀 성급한 것 같다.

 

     ​자 방법은 알려줬으니, 이제 어떤 습관을 갖기로 계획할지, 이 방법을 어떤 식으로 사용할지는 독자에게 달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