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음성
달라스 윌라드 지음, 윤종석 옮김 / IVP / 200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전체적으로 말해,

항상 하나님께 나아가 구체적 지침을 구하기보다는

언제라도 들을 수 있는

조용한 내면의 공간을 가꾸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1. 요약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는 것이 가능한가?


        무슨 ‘믿음 없는’ 소리냐고 반문할지 모르지만, 사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공개적으로는 아니라도 마음 한 편에 늘 품고 있는 질문이 아닐까? 왜 성경에 기록된 수많은 사람들에게는 들렸던 하나님의 그 음성이 나에게는 들리지 않는 걸까?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 가능한가? 가능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책은 그런 질문에 대해 대답을 하기 위해 쓰였다.

 

         저자는 우선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니라는 점을 역설한다. 저자는 말한다. “개인적인 대화 없이 어떻게 하나님과의 인격적 관계, 인격적 동행이 있을 수 있단 말인가?”  

        하지만 그래도 질문은 남는다. 하나님과의 대화가 자연스러운 일이라면, 왜 나는 듣지 못하는가? 나에게 무슨 문제라도 있는 것은 아닌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특별한 방법’이라도 있는 걸까?

 

        보통 이런 질문이 나오면, 이제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하나하나 열거하며 각 방법의 장단점을 서술하는 내용이 나올 차례지만, 달라스 윌라드는 그런 식으로 내용을 진행시키지 않는다. 도리어 처음에 말했던 주제, 즉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 얼마나 자연스러운 일인가 하는 주제를 좀 더 심화시킨다.

 

        하나님은 우리를 혼자 놓아두지 않으시며(사실 그것이 당연하다.), 온 우주가 하나님과의 대화를 통해 존재하고 있다. 이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와 구원은 오직 그 분의 말씀을 통해 이루어진다. 저자는 이런 식의 설명방식을 택함으로써, 독자에게 자신도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의 대화를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깊게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그렇다면 달라스 윌라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는가? 물론 그렇지는 않다. 저자가 중점적으로 말하고 있는 ‘방법’은, 마음을 통해 전해지는 하나님의 음성이다. 저자는 다른 방식들과 함께 이 방법을 잘 분별하기만 한다면, 하나님의 뜻에 맞는 생활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여기서 오해를 하면 안 된다. 저자는 우리에게 의지와는 전혀 관계없이, 마치 로봇처럼 어떤 명령에 따라서만 움직이는 삶을 살아가라고 말하고 있지는 않다. 사실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삶’이라는 개념에서 이런 식의 기계적 삶의 방식을 이끌어내는 모습을 종종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저자는 방법 대신 원리를 강조함으로써 이러한 오류를 극복하고자 하고 있다.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음성을 듣는 삶’에는 보다 풍성한 의미가 있다는 것이 저자가 말하려는 핵심 가운데 하나이다.

 


2. 감상

 

        책에 대한 사전지식 없이 단지 저자의 이름만 보고 빼어 든 책이다. 얼마 전 읽었던 ‘마음의 혁신’의 내용이 너무나 마음에 와 닿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마음의 혁신’보다 몇 년 앞서 출판된 책이었는데, 긴 호흡의 문장들, 개념에 대한 깊은 설명, 목표를 설정해두고 그 지점을 향해 큰 흔들림 없이 차분하게 접근해가는 방식 등, 저자의 특징이 그대로 드러나는 느낌이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삶’이라는 개념 안에 담긴 풍성한 의미들에 대한 깊은 묵상 끝에 나온 고찰들이다. 단지 내가 무엇을 해야 할 지에 관해서 ‘알아내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음성 안에 살 때만 경험할 수 있는 놀라운 변화와 관련된 설명은, 전에 이 주제와 관련해서 미처 생각해 보지 못한 부분이었다.

 

        반면에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구체적인 방법을 기대하며 이 책을 읽기 시작한다면, 때로 이 책은 지루하게만 느껴질 지도 모르겠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아예 그런 ‘방법론’에 관한 설명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방법에 대한 설명은 책 전체 내용 중 일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런 목적이라면 1장과 2장, 5장과 8장을 중심으로 읽어보기 바란다. 가능하다면 9장까지 함께 읽는다면 더 좋을 것이다.

 

         멋진 글이다. 다만 지나치게 잦은 만연체의 문장들은 개념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하는 데는 유리할지 모르지만, 독자에게 읽기 힘든 책으로 다가올 수도 있다.

 

 

 

3. 종합평가

 

난이도

★★★★☆ 4.0

약간은 긴 문장이 쉽지 않을지도

흥미도

★★★☆☆ 3.5

제목만봐도 흥미롭지 않은가

글솜씨

★★★★☆ 4.0

개념들에 대한 충분한 설명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