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혁신 - 그리스도의 성품을 입는다
달라스 윌라드 지음, 윤종석 옮김 / 복있는사람 / 200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하나님과 어긋난 상태를 두려워할 때,

즉 그분이 원하시는 바를 행치 않고

그분이 구하시는 모습이 되지 못한 것을 두려워할 때

인간은 비로소 똑똑해지기 시작한다.

 

  

1. 요약

         성경에 등장하는 많은 표현들처럼, ‘전혀 다른 세상’에서 살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왜 수많은 사람들은 성경을 부지런히 읽고 배우면서도, 그것이 말하고 있는 새로운 삶을 살지 못하고 있을까? 이 책의 저자인 달라스 윌라드는 이 질문들에 대한 대답으로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영성 개발의 과정에 충실하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말한다. 이 책 『마음의 혁신』은 영성개발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하고 있다.

 

        현대 세상은 과학중심적인 세상이다. 이러한 세상에서 자연히 영적인 부분은 주요 관심대상에서 벗어나 버렸다. ‘과학은 마음을 놓’치기 때문이다.(28:10) 저자는 이에 영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영성은 현대의 비기독교적 인사들이 만들어내는 내면의 개발과는 다른 차원의 것 - 그리스도를 통한 개발이라는 점에서 -임을 다시 한 번 각인시킨다.(1장) 이어서 영성을 개발하기 위해 우선 인간의 전인(全人)을 생각, 감정, 선택(의지), 몸, 사회적 정황, 영혼 등으로 분석하는 작업이 이어지고, 이 모든 부분에 있어서의 전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말한다.(2장)

         영성개발은 인간 내부의 철저한 악을 인식하는데서 시작한다. 저자는 인간의 이런 파괴적인 현실을 올바로 직시할 것을 권고한다.(3장) 하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이런 인간의 상태는 회복될 수 있다. 물론 여전히 죄를 향한 자의식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전적으로 죄에 종속되는 현실에서 벗어 날 수 있는 것이다.(4장)

 

        5장부터는 본격적으로 영성을 개발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기 시작한다. 비전, 의도, 방법(VIM. Vision, Intention, Means)이 그것이다. 이를 위해서 우선 생각의 변화가 필요한데, 생각은 감정을 다스리고 통제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저자는 ‘생각’이라는 큰 항목 아래, 올바른 ‘사고력’을 갖기 위한 변화와(6장), 파괴적 감정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바른 감정으로 가기 위한 변화(7장), 의지력(8장)과 몸(9장)의 변화를 위해 우리가 품어야 할 생각과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인간 내부의 이러한 변화들은 외부로 표출되어 사회적 차원에까지 이른다.(10장) 저자는 특별히 ‘결혼’이라는 관계를 중심으로 이 변화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저자는 영혼에 관한 관심을 다시 제기하며,(11장) 영성 개발에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이상적이지만 분명하고 멋진 그림을 통해 독자들에게 책의 내용과 같은 영성 개발에 실제로 참여하려는 마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12장) 그리고 이를 통해 영성이 개발된 사람들이 모이는 공동체인 교회가 어떤 식으로 지역사회에 영향을 끼치게 될지를 예상하는 것으로(13장) 책은 마무리 된다.

 

 

 

2. 감상

 

        영성 개발에 관한 실제적인 지침들이 담겨 있는 좋은 책이다. 특히 인간의 전인을 세심하게 분석하고 있는 부분은 매우 인상적이었다. 파괴적 감정의 영향에 대한 고찰과 위험성을 지적하는 장에서는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비단 이 장뿐만 아니라, 책 전체에서 그런 생각이 매우 반복적으로 든다.)

 

        어쭙잖은 성공주의 식의 내면 개발을 주장하는 책들을 읽는 것보다는, 이 책을 읽을 것을 추천한다. 한 번 읽고 덮어 둘 책이 아니라, 적어도 서너 번은 다시 읽으며 내용을 곱씹어 볼 만한 책이니 직접 사서 책장에 넣어 두는 것도 좋다.

 

        나 역시 이 책을 사야겠다는 마음을 먹은 1차적인 이유는 이미 사라져버렸지만, 여름 방학 즈음엔 다시 한 번 꺼내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3. 종합평가

 

난이도

★★★☆☆ 3.5

진지하게 읽어야 할 책

흥미도

★★★★☆ 4.0

영성 개발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

글솜씨

★★★★☆ 4.0

좋은 글솜씨와 좋은 번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