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그립다 - 스물두 가지 빛깔로 그려낸 희망의 미학
유시민.조국.신경림 외 지음 / 생각의길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세상을 떠난 지 5. 그를 기억하는 스물두 명의 사람들이 각각 그에 대한 추억이 깊이 배어 있는 글을 써 모았다. 익히 알려진 유시민, 조국 같은 이들도 있지만, 대통령의 요리사, 이발사처럼 좀처럼 알 수 없었던 이들도 있다. 시인, 평론가, 연출가, 기생충연구학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이들의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글 모음집.

 

 

2. 감상평 。。。。。。。    

 

    지나치게 낯간지러운 찬사로 가득 찬 책이면 어쩔까 싶은 우려도 있었다. 하지만 그 정도로 저렴한 언사들은 제대로 된 그의 지지자들에게 어울리지 않는 행위였다. 그에 대한 존경과 애정이 묻어나오기는 하지만, 그건 그의 소탈함과 가식 없는 모습, 나아가 진정성에 대한 찬사지 그를 영웅이나 반인반신으로 떠받들려는 무엇과는 궤를 달리한다.

 

     그의 장점은 오직 그에게서만 찾아볼 수 있는 무엇은 아니었고(물론 여느 정치인들에게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어려운 부분이긴 했지만), 그가 가지고 있는 한계 역시 혼자서 모든 것을 해낼 수 없는 유한한 인간이라는 존재가 가질 수밖에 없었던 문제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보아 그는 선의를 가지고 직무를 수행하려고 애썼던 인물이었던 것만은 분명하고, 역대 대통령들의 면면을 두고 볼 때, 이 점만 해도 그에 대해 특별한 감정을 느끼는 건 자연스러운 결과일지도 모르겠다.

 

 

    여러 저자들이 다양하게 기고한 글들이기에 몇몇은 굳이 노무현이라는 이름으로 묶여야 할 이유가 있나 싶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저 자신의 수더분한 일상의 이야기를 늘어놓고 그대로 끝내버리는 글 같은 경우가 그렇다. 물론 노 전 대통령이라는 존재가 반드시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특정한 방향의 감상을 강하게 느끼도록 만들어야 하는 건 아니니까, 그렇게 일상 속에 아주 작은 바람 한 조각만 부는 것도 어떤 의미에서는 자연스러운 일일지도.

 

    머리보단 가슴으로 읽어볼 만한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