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줄거리 。。。。。。。。    

 

    아내인 토미코와 함께 자식들이 살고 있는 동경(도쿄)을 방문한 슈키치. 개업의인 큰 아들 코이치와 미용실을 경영하고 있는 딸 시게코, 그리고 늘 뭔지 모르는 일로 걱정을 시키는 막내아들 쇼지(츠마부키 사토시)를 만나 오랜만에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처음부터 얼마를 머물겠다고 정하고 올라온 게 아니었던지라, 자신들의 일을 갖고 있던 자식들도 부모 곁에 계속 함께 할 수 없었다.

 

     어느 날 저녁 졸지에 갈 곳이 없게 된 두 부부. 자식들에게 민폐를 끼치기 어렵다면서 아내인 토미코는 막내아들 쇼지의 자취방으로, 남편인 슈키치는 친구의 집에서 하룻밤을 보내기로 한다. 그리고 쇼지의 집에서 그의 여자친구 노리코(아오이 유우)를 만난 토미코. 한눈에 그녀가 좋은 사람이라는 걸 알게 된 토미코는 뿌듯한 마음으로 하룻밤을 보낸 후 다음 날 큰 아들의 집으로 돌아왔지만, 모든 걱정을 끝내고 안심해버렸기 때문인지 갑작스럽게 쓰러진다.

 

 

 

 

2. 감상평 。。。。。。。。  

 

    부모와 자식 사이의 관계를 그린 이야기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공감대를 형성하기 좋은 테마다. 부모는 자식에게 늘 뭔가 미안함을 느끼고, 자식은 부모에게 또 늘 어떤 죄송한 마음을 갖곤 한다. 비단 어느 한쪽이 표독스러운 부모나, 심각한 망나니 아들이 아니라도 말이다. 특히 부모와 자녀가 오랜 시간을 함께 살아오며 다양한 경험과 갈등 등을 공유하기 마련인 동양적 배경에서 십대에 일찌감치 독립을 하는 걸 자연스럽게 여기는 서양보다 이런 감정이 더욱 강하기 마련이다. 일본에서 제작된 이 작품은 그런 부모와 자식 사이의 미묘하고, 쉽게 끊을 수 없는 정을 잔잔하게 그려내면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하도록 만드는 영화다.

 

     무심한 듯 호들갑스럽지 않은 모습이지만 마음속으로는 자식들이 사는 모습을 하나하나 새겨가며 안심하고 걱정하는 아버지와 살뜰하게 남편과 자녀들을 챙기는 어머니라는 캐릭터 설정도 훌륭했고 그걸 제대로 연기해 내는 두 베타랑 배우들은 이 영화에 무게를 잡아주는 축이었다. 여기에 한 배에서 나왔으면서도 서로 다른 성격의 세 자녀에 대한 캐릭터도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훌륭하게 구축되어 있다. 정말로 가족 중에, 혹은 이웃 중에 이런 사람들이 있을 것만 같은 느낌을 주니까. 쾅쾅 터지는 건 없어도, 이런 세심하고 치밀한 설정과 진행이야말로 일본영화의 장점이 아닌가 싶다.

 

 

 

 

     굽은 나무가 산을 지킨다고, 마지막까지 아버지와 함께 있었던 쇼지 커플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언제까지 함께 계실 수 없는 부모님에 대해 좀 더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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