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줄거리 。。。。。。。      

 

 

      네 명의 감독들이 만든 네 편의 단편들을 모은 영화.

      ​아내의 출산을 코앞에 두고 직장에서 짤린 가장은 오늘도 지하철 순환선을 타고 하루 종일 시간을 보낸다. 그러는 중 아이를 업고 구걸을 하는 한 엄마를 만나고..(순환선)

      ​유치원에서 보냈던 캠프에서 아이를 잃은 엄마는 매년 사고가 일어나던 날 그 자리를 찾아간다. 어느 날 그 동네 구멍가게 주인으로부터 노란 옷을 입은 아이 한 명이 사고가 나던 날 현장으로부터 밖으로 달려 나갔다는 소식을 듣는데..(별 모양의 얼룩)

      ​서른아홉 살의 골드미스 김 부장은 출장을 하루 앞둔 어느 날 집 앞에서 한 어린아이를 만나게 된다. 아이는 김 부장이 학창시절 학자금을 벌기 위해 매매했던 난자를 통해 태어난 아이였다.(E.D. 571)

      ​한 작은 출판사에서 일하고 있던 이 대리는 출산을 앞두고 사직을 권고 받는다. 함께 일하던 여직원들은 이에 반발해 ‘파업’을 시작하지만, 곧 하나하나 회유에 넘어가고 만다.(인 굿 컴퍼니)

2. 감상평 。。。。。。。      

 

 

      가족이라는 주제에 관해 다양한 부분을 생각해 보게 하는 작품이다. 가족을 먹여 살려야 하는 가장 역할의 무거움, 먼저 떠나보낸 어린 딸에 대한 애달픔처럼 감성적인 측면에 집중을 한 초반 두 작품과 난자의 불법적인 거래로 인한 윤리적 문제, 그리고 출산으로 인한 여성의 사회적 불이익 문제 등을 다룬 좀 더 이지적인 세 번째와 네 번째 작품은 구성상으로도 썩 괜찮아 보인다.

    ​ 개인적으로 인상적이었던 건 마지막 작품인 ‘인 굿 컴퍼니’였다. 출산으로 인한 경력단절이라는 전통적인 여성문제를 소재로 하고 있지만, 좀 더 확장되어서 직장 내 역학관계와 이를 초래하는 근본적 원인인 심각한 실업문제, 무엇보다 현대사회에서 ‘너’의 문제는 곧 ‘나’의 문제이기도 하다는 부분을 잘 묘사해 내고 있다. 주제가 좀 정치적일 수도 있지만, 충분히 훌륭한 내용이라 단편이 아닌 장편영화로 만들었더라도(물론 그러려면 좀 더 상업적인 코드들이 보완되어야 하겠지만) 충분히 괜찮은 작품이 나오지 않았을까 싶다.

    감동과 주제의식, 재미까지 두루 접할 수 있는 흥미로운 작품. 물론 이 모든 걸 하나의 이야기 안으로 녹여냈다면 그야말로 명작이겠지만(이 영화는 각 파트를 서로 다른 단편이 맡은 셈), 이 영화도 그리 나쁘진 않다. 각 감독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할 지를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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