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건 부두로 가는 길 부클래식 Boo Classics 43
조지 오웰 지음, 김설자 옮김 / 부북스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줄거리    

 

     총 2부 13장으로 구성된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은, 13장의 초반에 실려 있는 저자의 요약을 인용하는 것으로 대신하는 게 좋겠다.

 

     “이 책의 1부에서 나는 몇 가지 간단한 부수적인 자료를 써서 우리가 처해 있는 곤경을 설명하였다. 2부에서 나는 왜 그다지도 많은 품위 있고 정상적인 사람들이 유일한 구제책, 즉 사회주의라는 구제책에 불쾌감을 가지는지를 내 견해로 설명하려고 하였다.”

 

 

2. 감상평    

 

     예비군 훈련이 내려준 축복으로 2박 3일 동안 가져간 두 권의 책을 읽을 수 있었다.(작년엔 가져간 한 권을 두 번 정독해서 읽어서 이번엔 두 권을 가져갔는데, 내년엔 세 권을 들고 가던지 해야겠다.;;)

 

 

     ‘동물농장’, ‘1984’ 등의 작품으로 유명한 조지 오웰은 사회주의자였다. 사회주의라는 철학은 인간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경제적인 부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 - 특히 경제적인 약자들 -에 특별한 관심을 보이는 사상이다. 충성된 사회주의자라면 개인의 영달보다는 약자들이 처한 상황의 개선, 나아가 근본적인 해결을 모색하는 게 당연하다. 그 사상과 원리의 타당성을 묻는 작업은 별도로 하더라도, 최소한 내가 돈 많이 버는 게 사회 전체에도 유익한 일이라며 사회 전체로 하여금 문제를 회피하게 만드는 체제보다 도덕적/윤리적으로 열등하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게다.

 

     오웰은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의 사회적 약자들의 삶을 그냥 넘기지 않았다. 이 책의 1부는 당시 영국 북부의 광산마을들을 직접 방문해 그들의 삶을 직접 체험하고 기록한 일종의 취재인데, 이를 통해 오늘날 서구사회가 취하고 있는 정치적, 경제적 체제가 과연 최선의 선택이었는가를 실감나게 지적한다.(특히 직접 수백 m 아래로 갱도를 타고 내려가는 장면을 묘사한 부분은 마치 직접 그 길을 기어가고 있는 듯한 생생함을 준다.) 저자는 이런 현실의 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건 바른 사회주의의 회복이라고 진단한다. 하지만 이미 그가 살고 있는 시대에도 사람들은 사회주의를 외면하고 있었고, 오웰은 사회주의자들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이 책의 두 번째 부분을 할애한다.

 

     하지만 그런 노력도 효과를 보지 못했는지, 이후에도 영국에서는 사회주의 정당이 정권을 차지한 적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중도좌파 정도 되는 노동당에선 총리도 나오고 하던데) 다양한 원인이 있었겠지만,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그 사상이 현실로의 적용을 꾀할 때 필연적인가 싶을 정도로 자주 언급되는 폭력적 수단들이 주는 위화감 때문이 아닐까 싶다. 물론 그 반대쪽에 서 있는 자본주의가 평화적이라는 말은 아니지만, 그게 폭력에는 폭력으로 대응하는 것이 옳다는 식으로 간다면 인류의 지적, 영적인 발전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가.

 

 

     1900년대 초반을 살아갔던 저자는, 당시 영국 사회를 지배하고 있었던 부조리들에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했다. 그가 선호했던 체제에 대한 호불호를 뒤로 하고라도 최소한 지식인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는 배울만한 점이 있다. 워낙에 자신이 가진 서푼짜리 지식을 가지고 곡학아세하는 비열한 ‘전문가’들이 넘쳐나는 우리나라의 상황에는 더욱. 자신과 세상에 대해 좀 더 진실한 지식인들이 필요한 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