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타임에 나누는 기독교변증
정성욱 지음 / 홍성사 / 200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1. 요약       

 

    하버드와 옥스퍼드에서 학위를 마친 저자가 재직하고 있는 대학교에서, 기독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제자들과 한 대화를 책으로 엮었다(대부분은 사실이나 일부 윤색은 있었던 듯). 질문과 답변의 내용은 대체로 기독교 교리의 타당성과 유효성에 대한 변호들인데, 책 제목처럼 그리 무겁지 않은 선에서 대화들이 오고간다.

 

 

2. 감상평      

 

     제목은 참 잘 뺐다. 그런데 책의 내용이 제목이 가진 무게를 제대로 지탱해내지 못하는 듯하다. 인터넷 서점에 올라온 서평을 봐도 이런 부분을 지적하는 글들이 몇 개 보인다. 제목을 보고 현대의 젊은이들에게 편하게 기독교의 진리를 전하는 탁월한 책인가 싶어 읽기 시작했다면(나도 그런 사람 중 한 명) 약간 실망을 할지도 모르겠다.

 

     책의 내용과 형식 자체는 기독교 진리를 전달하는 데 두고 있다는 건 맞지만, 책 뒷표지에 실려 있는 추천사들처럼 ‘시원하게 정리해 줄 해갈의 답변서’(김삼환)나 ‘사막 한 가운데서 만난 오아시스’(김진홍), ‘복음주의 지성계의 차세대 리더 정성욱 박사가 온몸으로 쓴 포스트기독교시대의 사도행전!’(유종성, 두란노출판본부장) 까지는 전혀 아니다. 책의 내용에 큰 문제가 있다고 까진 할 수 없지만, 탁월한 수준이라고는 말을 못하겠다.

 

     책의 스타일은 약간 변주를 주려고 했던 것으로 보이지만, 그 안에 담긴 내용은 올드(old)하다. 물론 진리의 내용이야 시대에 따라서 변개시킬 수 있는 게 아니긴 하지만, 그 전달 방식은 좀 더 나아질 수 있지 않았을까? 개인적으로 이 저자가 쓴 다른 책들을 읽어 보지는 못했지만, 왜 이분이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복음주의 신학자’라고 불리는 지 이 책을 통해서는 감이 잘 오지 않는다.(하버드와 옥스퍼드에서 공부한 복음주의 진영의 신학자라는 이유에서라면 좀 슬플 것 같다.) 무엇보다 요새 사람들은 이 책에 실린 정도의 머리 아픈 내용도 읽기 싫어하지 않던가.

 

 

     믿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변증보다는, 기독교회 안에 있는 신자들의 기본적인 소양을 쌓는 데 좀 더 유용할 것 같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