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리딩 - 개정증보판
이시이 히로유키 지음, 김윤희 옮김 / 엘도라도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기본적으로 책은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관한 책임을 표방한다. 저자는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를 자신이 원하는 방향과 내용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놀라운 비밀이 있다고 말하면서, 그 실제 방식이 무엇인지를 간략하게 설명한다.

 

     우선은 상대와 신뢰관계(라포)를 형성하고, 어디에도 걸릴 수 있는 넓은 주제(스톡스필)로 시작해 상대방의 문제를 탐색한 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의 문젯거리 - 돈, 인간관계, 건강, 꿈 - 중 어느 것인지를 확인해 가며 점차 상대방의 관심사를 특징지어 나간다는 것.

 

     상대방의 심리적 저항감이 적은 쪽으로 다가가기, 적절한 제스처로 말에 강조점을 두기, ‘그러나’라는 접속사를 통해 상대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거절하기, 이미 일이 된 것으로 전제하고 대화를 이끌어가기 등의 응용 대화 기법들도 함께 소개되어 재미를 더한다.

 

 

2. 감상평      

 

     상대방과의 대화를 늘 내가 원하는 대로 이끌어 가고, 그래서 내가 목적한 바에 도달할 수 있다면 얼마나 환상적인 일일까. 이 책은 그런 꿈같은 일이 실제로 가능하다고 호언장담한다. 당연히 구미가 당기는 소개였고, 단숨에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그러면 결론은 어떨까? 정말로 그런 기술이, 단 번에 상대의 마음을 빼앗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걸까?

 

     아쉽게도 그런 방법은 없다. 다만 확률을 높여줄 수 있는 기술에 관해 이 책은 말하고 있는 것이고, 그마저 첫 단계는 상대방과의 ‘라포 형성’이었다. 문제는 상담기술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이 라포를 형성하는 일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 짧은 시간 만에 금방 형성될 수도 있지만, 그건 서로가 대등한 입장, 혹은 호의적인 입장에 있을 때나 가능한 거고, 적대적인 입장에 있다면 몇 시간이 걸려도 쉽지만은 않은 게 이 라포 형성이다.(상담을 다룬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굿 윌 헌팅’이라는 영화를 한 번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책이 아주 쓸모가 없느냐, 그건 아니다. 저자는 착실하게 대화를 좋은 분위기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요령과 노하우를 적어가고 있고, 각각의 내용들은 충분히 실제 대화에 써먹을 수 있어 보인다. 물론 근본적으로 상대방을 존중하는 자세로 대화에 임해야 한다는 건 기본.

 

     그리 길 지 않은 책이지만, 흥미와 유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잘 몰고 가고 있다. 그 토끼들을 잡아내는 건 현명한 독자의 몫.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