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친다는 것 - 교실을 살리기 위해 애쓰는 모든 교사들에게
윌리엄 에어스 지음, 홍한별 옮김 / 양철북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갈수록 교육의 질이 떨어지고, 교육이라는 것 자체의 가치와 목적이 불분명해지고 있는 건 비단 우리나라만의 일은 아니다. 이 책이 쓰인 미국 역시 마찬가지의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갈수록 공교육예산은 줄어들고 있고, 교사들은 열악한 상황 속에서 악전고투를 해야 한다. 계획적인 고려 없이 즉흥적으로 입안된 법률들과 강력한 로비로 인해 만들어진 제도들로 인해 교육에도 경쟁이라는 가치가 최우선적인 것이 되어버렸고, 그 결과 우리는 민주주의라는 그나마 나은 전통이 가져다 준 민주적인 사회라는 열매를 잊어버리고, 다시 한 번 돈에 의해, 권력에 의해 서열화 되는 봉건제적 사회로 돌아가고 있다.

     이 책은 자라나는 세대들, 이 사회의 미래를 그리고 만들어 갈 어린 학생들을 제대로 가르치기 위한 고민들을 담고 있다. 저자는 교사가 만능인이 될 수는 없다는 한계를 분명히 인식하면서도, 그 안에서 교실을 바꾸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제시한다.


2. 감상평    

    어느 분야에서나 ‘초심’을 잃지 않는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인 것 같다. 이 책에 등장하는 교사라는 직분은 특히나 더 그런 느낌을 준다. 단순히 안정적인 직업이라는 이유 말고도, 어린 학생들을 가르치고 성장시키는 일, 그 결과를 비교적 단 시간 내에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무척이나 매력적이다. 하지만 막상 실제 현장으로 들어가면, 관료화된 조직이나 수많은 잡무들, 그리고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인식은 금새 교사들을 좌절시키고 만다.

     이 책이 담고 있는 내용들은, 실제로 학생들과 교실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교사들이 품어야 할 마음가짐에서부터, 저자 자신의 실제 경험들을 예로 들며 다양한 협동, 탐구 학습 방식들까지 다양하다. 물론 ‘경험’이란 것이 만능은 아니지만, 일단 실제로 해봤던 내용들이기에 단순히 추상적이거나 이상적인 내용이라고 치부하고 넘어갈 만한 것들은 아니다.

     물론 꽉 짜인 교육과정에, 아이들의 머릿속에 넣어야 할 지식의 목록이 규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교실 밖에서, 혹은 교실 전체를 이용하는 교육방식을 실제로 적용하는 일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다시 한 번 처음의 각오를 되살리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주변의 교사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