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 강의 - 지상 최고의 기회주의자, 조조의 재발견
위타오 지음, 황보경 옮김 / 지식트리(조선북스)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1. 요약 。。。。。。。     

 

     삼국지의 대표적인 영웅 중 하나인 조조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여러 평가가 있어 왔다. 진수가 썼다는 ‘연의’ 이래로 오랫동안 민중들에게는 ‘우리 편’으로 여겨졌던 유비를 핍박한 ‘나쁜 놈’으로 여겨지기도 했고, 또 한편으로는 어지러운 시대에 태어나 일부나마 평화와 안정을 정착시켰던 정치 지도자로 떠받들어지기도 해왔다. 이 책은 그의 일생을 되짚으면서, 자신이 처했던 상황에서 조조는 어떤 선택들을 해왔는가를 찾아보는 몇 개의 장들로 구성되어 있다. 일방적인 찬사나 부정에서 벗어나 조조라는 인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시도한다.

 

 

2. 감상평 。。。。。。。   

 

     사실 큰 기대는 안했다. 알려질 만큼 알려져 있는 인물인 이상, 그와 관련한 새로운 자료들이 발견되지 않는 한, 이리 비틀고, 저리 짜내 봐도 큰 틀에서의 완전한 재해석 같은 건 불가능 한 상황이니까. 최근 발견되었다는 조조 무덤 역시 그 실제 당사자가 누군지 아직 분명치 않다고 하고.

 

     책의 내용 역시 그런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았다. 다만 좀 더 사료에 근거해 일방적인 찬사나 비난에서 벗어나, 조조를 이상과 현실 가운데서 실용적인 선택을 했던 인물로 묘사하고자 했던 방향은 마음에 들었다. 사실 뭐 그렇게 나쁜 인물이었다면 주변에 사람들이 너무 많이 있엇고, 세상물정 모를 정도로 착하기만 했다면 그토록 큰 일을 이루기 어려웠을 테니까.

 

     텔레비전 강의용으로 만든 내용을 책으로 엮었기 때문인지, 자세한 내용들을 일일이 추적해 나가기보다는 조조와 관련된 굵직한 사건들을 언급하고 여기에서 일종의 ‘본’을 약간 언급하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당연히 삼국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하는 사람도 내용만 잘 따라가면 조조라는 인물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 수 있도록 쉽게 되어 있다.

 

     삼국지에 관한 괜찮은 교양서 정도는 될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