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줄거리 。。。。。。。
틈만 나면 엉뚱한 것들에 빠져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앉아 있는 소년 이샨. 수업시간에도 비슷한 일이 반복되니 자연히 성적은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샨의 눈에는 교과서의 글씨들이 춤을 추고, 수학 시험지의 숫자들은 그를 우주여행으로 이끌고 갈 뿐이었다. 한 눈에 봐도 난독증이 의심되는 그였지만, 엄격한 아빠는 그저 나태하고, 일부러 말썽만 일으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았다.
버릇을 고치기 위해 집에서 먼 기숙학교로 보내진 이샨. 하지만 그곳에서 이샨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한 미술 교사 램에 의해 상처가 치유되고, 그만의 장점들이 발견되기 시작한다.
2. 감상평 。。。。。。。
아이들의 가능성에 대한 밝은 기대로 가득 찬 영화다. 감독은 무조건 더 빨리 앞서 나가 더 높은 자리로 가는 것이 교육의 목표가 되어버린 이 시대의 지배적 교육철학에 회의적인 물음을 던진다. 사실 미래가 없다며 중학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그리 특별하지 않은 현상이 되어버린 나라라면 진짜로 암울한 상황이 아닌가.
문제의 원인은 단지 학교 현장이나 교사들의 책임으로만 떠넘길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먹고 살기에 바쁜 부모들은 가정에서 제대로 된 양육을 하지 못하고 있고, 매스미디어를 통해서는 하루 종일 쉬지 않고 선정적이고 폭력적이며 기만적인 내용들을 가르치고 있으니까. 게다가 어린 세대들에게 본이 될 만한 지도자나 어른들을 찾기도 쉽지 않으니까. 하지만 무엇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교육 철학이다. 해방 이후 충분한 고민 없이 어쭙잖게 수입한 미국식 실용주의 교육이론은 성공에 대한 관념을 완전히 뒤집어 놓았고, 결과적으로 이기적인 인간 군상들만을 만들어 내고 말았다. 옳고 그름에 관한 이야기보다는 어떤 것이 더 효율적이고 이익이 되는가 만을 가르치는 데 거기에 어떤 희망이 있을까.

영화 속엔 인도식의 낙관주의적 세계관이 깊이 반영되어 있다. 뭐 그것이 현실세계와 늘 잘 맞아 떨어지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영화 속에서라도 그런 선생님을 볼 수 있는 게 흐뭇하다. 인도 현지에서는 영화 개봉 후 실제로 수업을 잘 따라가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한 여러 법안들과 지원책들이 마련되었다고 하니까, 영화가 주는 긍정적인 기여의 표본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램 선생님 역으로 등장하면서 동시에 감독까지 한 아미르 칸은 영화 ‘세 얼간이’의 주인공 란초 역을 맡았던 바로 그 배우다! 인도에선 사회고발 프로그램의 진행자까지 맡아 사회적 약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힘까지 쓰고 있다니 제대로 된 의식 있는 배우다. 또, 주인공 이샨 역을 맡은 아역 배우도 참 능청스럽게 잘 연기를 해 냈다.
좋은 사람과 함께 볼만한 괜찮은 영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