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줄거리 。。。。。。。
폭력적인 남편을 피해 아들(안데르스)과 함께 새로운 곳으로 이사를 온 안나. 하지만 아무리 해도 안심이 되지 않았던 그녀는 베이비 콜(일종의 무전기와 비슷한 기기)을 사기로 마음먹는다. 어느 날 밤, 갑자기 베이비 콜을 통해 들려오는 비명소리에 잠을 깨 서둘러 달려갔지만, 다행히 아들에게서 나온 것은 아니었다. 우연히 채널이 같아서 인근에서 들려오는 소리가 섞여 들어온 것. 본능적인 불안감이 점점 안나를 집어삼키기 시작했고, 아동보호국 직원들은 끊임없이 그녀를 방문하고, 아들은 좀 수상한 친구와 어울리기를 좋아한다. 안나와 안데르스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갖가지 이상한 일들의 비밀이 점차 밝혀져가기 시직한다.
2. 감상평 。。。。。。。
익숙한 공식이었다. 남편의 폭력으로부터 아들과 함께 도망쳐 나온 안나라고 소개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피해자이자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야 하는 여주인공인 안나 자신에게도 뭔가 편하지만은 않은 비밀이 있다는 것이 조금씩 드러난다. 영화 전체를 통해서 남편은 한 번도 직접 등장하지 않고, 그저 막연하게 안나에게 불안감을 주는 요소로만 그려지고, 안데르스에게 생긴 새 친구는 말 그대로 신출귀몰, 그리고 안나는 기억상실증을 호소하기까지.. 나름 긴장감을 형성해나가는 과정을 보여주긴 했는데, 환각과 유령이라는 소재로 마무리를 한 건 약간 흐지부지 끝난 듯한 느낌도 준다.
안나 역의 누미 라파스는 밀레니엄 시리즈 세 편을 통해서 낯이 익은 배우라 반가웠다. 앞서봤던 영화들과도 한편으로는 비슷하면서도, 이번에는 아들을 보호하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는 어머니라는 불안한 캐릭터를 잘 소화하고 있다. 배우의 연기와는 별도로 극에서 뭔가 부족함이 느껴지는 건 조금은 밋밋한 연출 덕분이라고 해야 할까나.

덧. 공교롭게도 이 영화에서도 ‘밀레니엄 시리즈’에서 봤던 비슷한 장면이 등장한다. 밀레니엄에서는 자신이 담당하는 여자를 강간하는 보호관찰관이 있었는가 하면, 이 영화에서도 역시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안나를 성희롱 하는 아동보호국 직원이 나온다. 높은 국민소득을 바탕으로 복지사회를 지향하던 북유럽 국가들의 정책이, 자칫 공권력의 비대화와 그로 인한 개인의 인권유린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우려들이(실제 어떤 정도인지는 모르겠지만) 담겨 있는 것 같다. 국가가 국민들의 일상 전반의 안전과 편의를 보호하고 조정해야 한다는 건 역으로 그들 삶의 중요한 결정들을 독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논리도 되니까. 복지사회를 지향해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충분히 고민해 봐야 할 부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