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무드 잠언집 - 인생의 머리맡에 놓아두고 싶은, 지혜의 서 5 토파즈 클래식 Topaz Classic 1
김하 엮음 / 토파즈 / 200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1. 요약 。。。。。。。                

 

     유대 고전인 탈무드에서 뽑아낸 구절들을 해설을 달아 엮은 책이다. 현실적인 유대인의 특징을 반영하듯, 사랑, 가족, 지혜, 돈과 같은 실제적인 일들에 관한 교훈들이 가득하다.

 

 

 

2. 감상평 。。。。。。。              

 

     우리나라만 해도 탈무드에 관한 책들이 참 많이 나와 있다. 인터넷 서점에 들어가서 탈무드라는 검색어를 넣고 엔터를 치면 족히 수백 권의 책들이 쏟아져 나온다. 대개 성공에 관한 책들인데, 유대인의 성공비결을 담고 있다고 광고하는 식이다. 하지만 사실 세상에 반드시 성공하는 비법 따위가 존재할까. 그런 게 있다면 진작 세상 모든 사람들이 배워 성공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다른 사람들은 또 그렇지 않나보다.

 

     이 책도 탈무드라는 이름을 내걸고 나왔다. 앞서도 말했지만 보통 이런 책들이 지나치게 유대인이나 그들의 관습을 미화하는 경향이 있어 낯간지러운 점들이 있는데 반해, 이 책은 좀 더 현실적인 관점을 취하고 있다. 좀 세속적인(secular) 관점이랄까. 아무튼 덕분에 적어도 호들갑스럽지 않아서 좋았다.

 

     하지만 방대한 분량의 탈무드를 어떻게 이 작은 책에 담을 수 있을까. 결과적으로 짧은 격언들과 그보다 몇 배는 긴 편역자의 해설이라는 형식을 갖게 되었고, 이건 몰입도를 떨어뜨리게 만드는 요인이다. 어디선가 들어봤던 것 같은, 또 대개 그래야 한다고 생각할만한 내용들이 대부분이라 특별히 새롭다는 느낌은 없었다. 책의 표지에 ‘인생의 머리맡에 놓아두고 싶은’이란 부제가 달려있는데, 어떤 의미에서 그렇게 자기 전에 가볍게 몇 자 읽다가 잠들면 될 것 같은 느낌의 책이다. 책 내용보다 책장 전체를 채우고 있는 다양한 사진들이 더 눈에 들어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