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 옥성호의 부족한 기독교 3부작 시리즈 1
옥성호 지음 / 부흥과개혁사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1. 요약 。。。。。。。

 

     저자는 오늘날 기독교 안으로 심리학이 무분별하게 수입되고 있는 것에 경계를 표한다. 이를 위해 심리학은 그것이 마치 ‘과학’인 양 위장해 거부감을 줄이려고 하지만, 사실 엄밀히 말하면 그것은 과학이라기보다는 일종의 신앙행위에 가깝다는 것이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저자는 심리학에 깔린 기본적인 전제들을 분석하고, 그것이 어떻게 기독교에서 가르치는 교훈들과 배치되는 지를 지적한다. 이어지는 장에서는 실제로 심리학적 전제들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한 기독교회의 모습을 로버트 슐러나 조엘 오스틴과 같은 인물을 중심으로 제시한다.

 



2. 감상평 。。。。。。。

 

     심리학이나 신학 전공자는 아니지만 어린 시절부터 신앙생활을 시작해 교회 문화에 익숙하고, 마케팅 분야에서 일을 하며 ‘상품을 팔리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한 저자는 교회에서 마치 시장처럼 상품을 판매하는 모습을 발견한다. 물건을 팔려는 사람은 당연히 상품의 좋은 점을 광고하고, 약점은 숨기기 마련. 저자는 복음의 상품화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듣기 좋은, 소비자의 구미에 맞는 모습으로 변질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이 책을 썼다.

 

     저자가 그 첫 번째 원인으로 이 책에서 지목하는 것은 심리학이다. 물론 저자가 심리학 전공자가 아니기에, 책에 등장하는 소개가 심리학의 전 분야를 망라하거나 모든 종류의 이론을 소개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저자가 지적하는 건 ‘근본에 관한 문제’이기에 그런 것은 딱히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물론 프로이트나 융이 창안한 심리학의 근본과 전혀 다른 근원에서 시작한 제3의 심리학 이론이 있다면 좀 다른 이야기겠지만 말이다.
 

     저자는 심리학이 전혀 상반되는 두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한편으로는 정신의 영역을 측정하고 나아가 조정하고 바꿀 수 있다는 인간에 대한 기계적 이해와(프로이트),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 정신에 대한 과도한 의미 부여로 인한 오해(융)가 그것이다. 나아가 저자는 심리학 자체가 안고 있는 종교적 성격에 대해서도 옳게 진단하고 있는데, 사실상 그것은 자연주의 종교와 같다는 것이다. 저자의 말처럼 심리학의 전제들을 살펴보면 범신론(汎神論 : 우주를 하나의 전체로 보고 그것을 신으로 보는 교리)이나, 범심론(汎心論 : 개별적인 심리적 존재들이 모여 실재를 이룬다고 주장하는 철학 이론), 혹은 물활론(物活論 : 모든 물질은 그 자체로 살아 있거나 세계영혼의 작용에 참여함으로써 살아 있다고 보는 철학체계)의 요소들이 내재되어 있는 것은 어느 정도 인정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 싶다.
 

    문제는 그러한 전제들이 기독교의 설명(여기서 ‘기독교’는 개혁주의 기독교를 말한다)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고, 더 큰 문제는 그러한 차이가 본질적인 영역에 관한 것이라는 점이다. 당연히 심리학의 무분별한 기독교회로의 유입에 경계를 하고 제동을 걸려는 저자의 시도는 꼭 필요한 지적이었다. 여기세 실제로 그러한 시도를 해 변질을 시킨 이들을 예시한 점도 좋았다. 사실 이런 식의 좀 직설적인 지적이 한국교회에는 필요하지 않았나 싶다.
 

 

     하지만 말이란 게 하다 보면 지나치기 쉽고, 지나치면 애초에 의도했던 것과는 다른 내용도 나올 수 있는 법이다. 특별히 자기 사랑과 관련된 부분이 그렇다. 저자는 심리학의 인간관을 성경의 인간관과 비교해 비판하기 위해 ‘자기사랑 = 죄’라는 공식을 강력하게 주장하지만, 과연 성경은 인간을 그렇게 무가치한 존재로 판단하고 있는가? 오히려 하나님께서 특별하게 창조한 존재로, 나아가 온 세상을 그분을 대신해 다스리는 존재로(심지어 인간이 타락한 이후에도 이 임무는 취소되지 않는다) 말하고 있지는 않은가? 그럼 예수님은 왜 그런 무가치한 존재를 위해 스스로 무가치한 존재가 되셨을까?
 

     물론 기본적인 전제(죄악 중에 태어난 인간)는 동의하지만, 이런 식의 이해는 루터 이후 유구히 흘러내려온 인죄론과 구원론에 대한 지나친(창조나 성화와 같은 다른 중요한 교리에 비해 그렇다는 것이다) 강조만을 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분은 인간을 가치 있게 만드셨고, 또 가치 있게 만드실 것이다. 이 점은 저작에게 좀 더 회복되어야 할 부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전반적으로 투박한 느낌이 드는 글이다. 하지만 매끄럽고 잘 다듬어졌지만 허술한 체계와 허황된 내용을 담고 있는 여느 책보다 훨씬 더 읽을 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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