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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친구 마키아벨리 ㅣ 시오노 나나미의 저작들 2
시오노 나나미 지음, 오정환 옮김 / 한길사 / 200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수재의 비극은 천재의 위대함을 알아 버리는 데 있다.
범재는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행복할 수 있는데,
신은 범재보다 높은 재능을 준 수재에게는 그것을 허용하지 않는 모양이다.
‘신이 사랑하시는 자’의 위대함은 이해할 수 있지만,
자기에게는 그것이 주어지지 않은 것을 깨달은 자는 어떤 기분이 되는 것일까?
감상평 。。。。。。。
시오노 나나미의 초기 작품 중 하나이다.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야 한다’는 유명한 말을 남긴 사나이, 마키아벨리. 때문에 일반인들의 그에 대한 생각은 별로 좋은 사람은 아니라는 수준이다. 나 역시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마키아벨리라는 인물에 대해 그다지 좋지 않은 이미지만을 가지고 있을 뿐이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시오노 나나미는 특유의 글 솜씨로, 마키아벨리라는 인물을 매우 유쾌하고도 편안하게 그려내고 있는데, 덕분에 그에 관해 입체적인 이해를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본문은 마키아벨리가 살던 시대의, 피렌체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이미 저자의 또 다른 작품인 『바다의 도시 이야기』에서 같은 시대 베네치아의 이야기를 읽었기 때문에, 이 책에 실려 있는 사건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피렌체의 잦은 정치적 격변, 그리고 그 격변기에서 마키아벨리가 보여준 활약들. 또, 본의와는 다르게 정치의 일선에서 물러나야만 했던 그의 경험, 그런 상황에서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이라는 작품을 낳았던 것이다.
당시의 피렌체 상황은 매우 암담해보였다. 대 메디치가 죽은 후 그의 뒤를 이은 지도자들은 무능력했고, 때문에 세워진 공화정체도 썩 효과적이지 못했다. 반면 국제적인 상황은 도시국가 하나의 힘으로 자립을 하기에는 거의 불가능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었다. 프랑스, 스페인과 같은 대국들이 역사의 주요 무대에 나서게 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마키아벨리가 생각한 것은 무엇일까? 강한 나라, 다른 나라의 도움 없이 스스로 설 수 있는 나라를 생각했던 것이 아닐까? 이런 배경을 가지고서 마키아벨리의 책을 읽어나간다면, 그의 강격하고, 때로는 몰인정한 듯한 어조가 어느 정도 이해가 될 지도 모르겠다.
앞에서 말했듯이, 마키아벨리는 물론, 그가 살던 당시의 피렌체, 이탈리아의 정세에 대해서도 제법 자세한 설명과 묘사가 기록되어 있기에, 중간 부분에서는 도무지 마키아벨 리가 잘 안보이기도 했지만, 그 자체로도 훌륭한 피렌체 약사였다.
책의 페이지도 제법 많은데다가, 여타의 책들에게 볼 수 있는 것처럼 두꺼운 참고서적 목록도 없어서 전체적인 양은 상당히 많았다. 하지만 시오노 나나미의 글은 그리 지루하다는 느낌을 받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저자가 글쓰기를 즐기기 때문일까? 훌륭한 재능인 것만은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