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벌레 동서 미스터리 북스 1
에드거 앨런 포 지음, 김병철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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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력을 단순히 추리력과 혼동해서는 안된다.

분석가는 하나같이 추리에 능하지만 추리에 능하면서도

 의외로 분석적이지 못한 사람은 많기 때문이다.

흔히 추리력은 구성력 내지는 결합능력이라는 형태로 표출된다.

 

 

1. 줄거리 。。。。。。。

 

     추리소설의 창시자로 알려진 애드가 앨런 포의 단편소설들을 모아 만든 단편집이다. 세계 최초의 탐정인 ‘오귀스트 뒤팡’이 등장하는 최초의 추리소설 ‘모르그 거리의 살인’, 그리고 단지 신문에 난 기사들만을 토대로 미궁에 빠진 실제 살인사건을 해결한 것으로 유명한 ‘마리 로제의 수수께끼’, 뒤팡이 등장하는 세 번째이자 마지막 소설인 ‘도둑맞은 편지’ 등과 함께 앨런 포 특유의 심리 스릴러을 예술적으로 구현한 ‘검은 고양이’ 등의 괴기, 환상 소설들이 실려 있다.

 

2. 감상평 。。。。。。。

 

     내가 어렸을 땐 탐정이 되는 게 꿈이었던 시기가 있었다. 빌려 온 추리소설을 밤을 새워 읽기도 했고, 탐정이 되는 법이라는 책도 사 봤던 것 같다. 탐정이 되기 위해 필요한 각종 도구들을 세트로 만들어 광고하는 상품을 사고 싶었지만 차마 돈이 없어 그것까지는 어떻게 하지 못했던… 그런 시기가 있었다.

     그 때 즐겨 보던 작가들이 셜록 홈즈로 유명한 코난 도일, 뤼팽 시리즈로 유명했던 모리스 르블랑, 애거서 크리스티의 추리소설 전집은 번번히 읽으려다 실패했고, 목을 잘라 T자형 십자가에 매단 이야기로 유명한 앨러리 퀸 등이었다. 모두 추리소설의 고전시기 작가들이라고 할까. 그래봤자 100년 전후의 사람들이지만 말이다. 시드니 셀던과 같은 현대 추리소설 작가들의 작품도 읽었지만, 아무래도 멋스러움이 좀 부족하게 느껴졌던 것은 워낙에 고전 추리소설들을 많이 봤기 때문일 것이다.

     이미 읽었던 작품들이 많은 소설집이었지만, 이 책을 다시 꺼낸 것도 도서관에 갔다가 갑자기 이런 향수가 떠올랐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좀 오랜만에 읽어서일까, 아니면 그동안 현대에 쓰인 책들을 많이 봐서일까. 한편으로 작품들이 지나치게 심리적 흐름이 강조되어 있다는 느낌도 든다. ‘검은 고양이’처럼 현대 소설이라고 해도 믿을만한 작품도 있었지만, ‘라이지아’처럼 지나치게 과장된 수식어들의 사용이 읽기에 방해되는 작품도 있었다. 역시나 시간의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기 때문일까.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소설은 ‘윌리엄 윌슨’이었다. 현대 작가인 아멜리 노통브의 『적의 화장법』을 읽고서 정말로 기발한 착상을 한 천재 작가라고 생각한 적이 있었는데, 놀랍게도 이미 백 여 년 전에 그런 착상을 했던 작가가 있었다니.

     오랜만에 어린 시절 친구를 만난 느낌을 주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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