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동생 야고보 유골함의 비밀 - 찬우물 고고학 시리즈 1
허셜 섕크스 외 지음, 이원기 옮김 / 찬우물 / 2003년 12월
평점 :
품절


야고보 유골함이 발견됨으로써

우리는 과거에 야고보에 관해 알려진 것 대부분을

재검토할 수 있는 계기를 맞았다.

 

        어떤 사람이 골동품상으로부터 유골함 하나를 구입했다. 처음에는 그 유골함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몰랐던 소장가는, 어느 날 그 유골함을 저자에게 보여준다. 여러 고고학 관련 잡지의 편집장을 맡고 있었던 생크스는 그 유골함에 써 있는 글귀를 보고, 유골함이 매우 특별한 가치를 지닌 것임을 알아본다. 유골함에는 이렇게 써 있었다.

        “야고보, 요셉의 아들, 예수의 형제.”

        신약 성경에서 예수님의 동생(요셉과 마리아 사이에서 태어났다는 의미에서)이자, 초기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였고, 야고보서의 저자로 알려진 바로 그 야고보의 유골함이 발견되었다는 것이 생크스의 주장이다. 

        과연 그런 명문 하나만을 보고서 그것이 정말 그 당시의 물건인지, 그리고 그 당시에 새겨진 것인지, 또 설사 그것이 진품이라고 하더라도 반드시 예수님의 동생인 야고보를 이르는 것인지 하는 산적한 문제들이 남아 있었다. 저자는 매우 여러 장에 걸쳐서 그 유골함이 진품이며, 그 당시 요셉이라는 아버지를 두고, 예수라는 형제를 둔 야고보의 숫자는 그다지 많지 않았을 것이라는 논증을 몇 가지 자료를 통해 주장한다. 



        책의 두 번째 부분은 또 다른 사람이 쓴 것이다. 앞서 생크스가 유골함의 진위여부에 대한 글을 썼다면, 둘째 부분을 쓴 벤 위더링턴은 그 야고보가 어떤 인물인가에 대해 쓰고 있다. 내용상으로 앞의 것에 2배가 약간 안 되는 분량이었다. 

        위더링턴은 성경과 그 이외의 몇 가지 참고문헌들을 통해 야고보가 어떤 인물이었는지 - 사실 그가 말하려고 했던 것은 야고보라는 인물이 초기 기독교회에서 매우 중요한 인물이었다는 점이다. -, 그런 그가 왜 오늘날에는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하게 되었는가 등의 문제를 그리 깊지 않게 써 내려가고 있다. 

        한편의 ‘야고보 전기(轉記)’를 쓰듯이, 야고보의 탄생부터 그의 삶, 죽음까지를 시간의 순서에 맞추어 진행한다. 



        야고보의 유골함이라. 도서관에서 과제를 하기 위한 참고도서를 찾다가 우연히 발견한 책이다. 사실 내가 서 있던 서가에 있을 책이 아닌데, 왜 그 곳에 꽂아 있었는지 모를 일이다.(우리 학교 사서들 책 분류 기준은 뭔지..) 

        책의 공동저자 중 한 명인 생크스는 이 유골함의 발견을 역사적인 ‘비밀’을 밝혀낼 수 있는 무엇인가를 담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듯 하다. 그래서 책 제목에 ‘비밀’이라는 매우 자극적인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을까? 그는 자신의 이 발견의 중요성 때문에 그것을 부인하려는 시도가 나타날 것을 대비해(사실 일부분 이런 예상은 맞았다),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을 통해 그 유골함이 진짜 서기 1세기 경의 것이고, 명문 역시 그 시기에 새겨진 것이라는 것을 주장한다. 

        하지만 이 지나치게 장황해 보이는 ‘증명과정’은, 단지 나에게는 고고학이라는 학문에 불확정성이 얼마나 많이 개입되는가 하는 점과 인간들이란 다른 사람이 좀 좋은 것을 찾아냈다고 하면 그에 대한 시기심과 의심이 얼마나 놀랄 만큼 잘 발휘되는가 하는 점뿐이었다. 뭔가 발견되었다고 하니까 하나같이 나서서 ‘그건 가짜요.’라고 외치며 이름을 내보려고 하는지. 



        사실 이 유골함의 발견으로 달라지는 것이 있는가? 내가 보기엔 그다지 달라지는 것은 없다. 우선 생크스가 참고한 통계학적 자료들은, 솔직히 말하면 지나치게 짜 맞춘 듯한 느낌이 든다. 요셉이라는 아버지와 예수라는 형제를 가진 야고보라는 인물이 몇 명이나 되는지 우리는 알 수 없다. 백번 양보해서, 그것이 정말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라고 하더라도, 그 유골함은 그 이상을 말해주지는 않는다. 그냥 그렇다는 것뿐이다. 

        저자들은 그 사실을 통해 야고보가 예수님의 친동생(요셉과 마리아 사이에서 낳은)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밝혀줄 수 있다고 하지만, 사실 그 부분은 ‘믿음’에 관한 문제지, 이런 고고학적 발굴로 증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극단적으로, 야고보가 예수의 친동생이었다라고 쓰인 글이 발견되더라도 그 신빙성을 쉽게 증명하기는 어렵다.) 

        또, 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내용인 야고보의 일생에 관해서는 더더욱 알려주는 것이 없음은 분명하다. 책에 나온 것처럼 유골함을 사용했기 때문에 그가 부유했다거나 하는 주장은 옳지 않고(유골함은 상당히 싼 가격이었다.), 그 유골함이 정확히 어디서 밝혀졌는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그의 죽음과 장례에 관련된 어떤 정보를 얻어내는 것도 무리가 있다. 그래서인지 2부의 거의 대부분의 내용은 유골함의 발견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추론했다기 보다는, 이런저런 고대의 문서들과 현대의 주석가들의 글을 시간 순서대로 정리했을 뿐이다. 요컨대 새로운 무엇인가가 나왔다기보다는 이미 알려졌던 내용들이라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에 대해 비판만 하는 것도 좀 미안한 일이 될 것 같다. 저자의 말처럼 이 발견으로 인해 ‘과거에 야고보에 관해 알려진 것 대부분을 재검토할 수 있는 계기’가 생긴다면, 그래서 사람들로 하여금 성경을 읽는데 좀 더 흥미를 갖도록 만든다면, 그 자체로 어느 정도 영향을 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 후반부의 내용들은 비록 유골함으로부터 직접 추론한 것들은 아니라고 하나, 야고보라는 인물에 대해 제법 상세하고 일관된 정리를 하고 있다. 기록된 자료들도 제법 여러 권을 찾아가며 쓴 것처럼 보인다. 야고보라는 인물에 관해 알고 싶으면 책의 후반부를 중심으로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과대포장된 면만 아니라면 무난한 느낌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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