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사전 - 기획자가 평생 품어야 할 스물아홉 가지 단어
정은우 지음 / 수오서재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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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전 뭔가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나한테도 있을까 싶은 사람이지만, 그런 내가 유튜브 채널이라는 걸 운영하고 있다. 창조적 콘텐츠의 치열한 경쟁의 현장에서 (당연히 썩 좋은 성적을 거두지는 못하고 있지만) 확실히 좋은 기획의 중요성을 깨달아 알아가는 중이다. 이 책은 여기에 도움이 될까 손에 들었고.


스물아홉 개의 단어(키워드)를 중심으로 기획이란 무엇인지, 기획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전체적으로는 어느 정도 서로 연계가 되어 있기는 하지만, 각각의 키워드가 거의 독립적으로 다뤄지고 있다. 각 장은 10페이지 이내로 되어 있어 천천히 항목별로 끊어 읽기에도 괜찮은 책. 제목처럼 “사전”의 느낌이랄까.


내 경우처럼 처음부터 쭉 읽어나가는 것도 방법이지만, 각자가 필요한 상황에 맞는 항목부터 먼저 골라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책은 3부로 되어 있는데, 1부에서는 기획에서 중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전반적으로 살피고, 2부에서는 좋은 기획자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일상에서의 습관에 집중을 한다. 3부는 조금은 더 큰 이야기로, 기획자가 가져야 할 태도, 자세 같은 내용.





초반부에 인상적인 조언들이 많아 마음에 담아 두게 된다. 업계의 격언 같은 것들도 꽤 쏟아지는데, “나쁜 기획자는 트렌드를 베끼지만 좋은 기획자는 그 안에서 욕망을 찾으려 한다”거나, “보통의 기획자가 남의 사례를 조사하는 이유는 그 사례를 자기 기획서에 담기 위해서지만, 뛰어난 기획자가 같은 일을 하는 이유는 그 사례가 자기 기획서에 담기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는 태용도 인상적이다.


고객이 자신의 욕망을 말하지 않는 것은, 말하기 싫어서가 아니라 그것이 진짜 욕망이라는 것을 자신도 모르기 때문이라는 말도 굉장히 와 닿는다. 뭐가 필요한지 말해주면 그걸 줄 수 있다고 아무리 말해도 소용이 없는 이유다. 그리고 관건은 그렇게 자신이 말하지 않았는데도,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을 제공했을 때 엄청나게 호감이 생긴다는 것. (메모)


물론 실제 어떻게 일을 해 나가야 하는지는 워낙 다양한 사례들과 다른 상황들이 있기에 쉽게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고, 그래서 책이 어떤 원리 차원에 머문다고 할 수도 있지만, 누가 다 떠 먹여줄 수는 없는 거니까. 책을 읽고 통찰을 얻었다면, 직접 부딪히면서 익혀가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그리 어려운 내용도 아니고, 글이 난해하지도 않아서 술술 읽힌다. 이런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이렇게 쉽게 빼먹어도 되나 싶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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