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의 정신 믿음의 글들 392
우치무라 간조 지음, 양현혜 옮김 / 홍성사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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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치무라 간조라는 인물에 대해서는 오래 전 간략하게만 들어봤다. 일본의 무교회주의자, 딱 이 정도였다.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끼쳐서 몇몇 한국 무교회주의자들의 사조쯤 되었던 인물. 이번 책은 그런 우치무라 간조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약간이나마 맛볼 수 있는 기회였다.


책에서 말하고 있는 “전도”는 흔히 말하는 새로운 사람을 교회로 초대하는 그런 작업이 아니라, 흔히 “교회 사역”이라고 하는 좀 더 큰 개념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어떻게 보면 목회를 말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때문에 처음 여섯 개 장에서 말하는 “OO을 위한 전도”라는 부분은 목회자의 사역 동기에 관한 내용처럼 읽히기도 한다.





책 초반 저자는 무엇을 위해 교회 사역을 하는가 하는 질문을 반복해서 던진다. 그러면서 생계나 명예, 교회를 위한 사역은 그 동기로서 충분치 않다고 지적한다(여기서 교회를 위한 사역이란, 정확히는 자신이 속해 있는 특정한 교단이나 교파를 위한 사역을 말한다). 차라리 교회 밖에서 그런 것들을 추구하는 것이 훨씬 더 큰 소득이 있을 거라는 말이다.


나라를 위한 전도라는 장 초반, 저자는 애국심에 대한 굉장한 강조를 한다. 찾아보니 이건 저자의 특징이었던 것 같다. 그에게는 예수(Jesus)와 일본(Japan)이라는 두 개의 J가 가장 중요했다고 한다. 하지만 곧 “그 주된 목표를 국가를 위함에 두는 종교는 협소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다. 나라를 사랑하며 교회를 사랑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지만, 나라를 위해 교회를 사용하는 것은 잘못됐다는 지적이다.


다섯 번째 장에서는 “하나님을 위해서 할 때에 비로소 전도는 세상을 유익하게 한다”고 말한다. 기독교 신앙이 하나님에게서 눈을 돌려, 자신의 뜻을 숭배하는 지경에 이르면, 전쟁과 핍박을 낳게 된다는 것. 그리고 가장 인상적인 장은 이어지는 6장의 “사람을 위한 전도”였다. 하나님을 향한 사랑은 추상적 신념이 아니라, 우리 눈앞에 보이는 (특히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느냐로 드러나야만 한다는 지적이다.


책의 전반부가 목회의 동기에 관한 내용이었다면, 후반부는 목회자가 갖춰야 할 조건들에 관한 내용이다. 흥미로운 건 신체적으로도 적절한 조건을 지녀야 한다고 말하는 부분인데, 건강한 신체와 권위 있는 용모의 중요성을 가리킨다. 물론 건강하지 않다고 해서 목회를 할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두통 때문에 진리를 제대로 못 외치는”(76) 상황에 대한 한탄은 공감이 된다. 사실 좀 더 중요한 건 마음의 건강함이 아닐까 싶기도 하지만.


이외에도 적절한 지적인 연마와 이를 실천에 옮기는 “실험과 훈련”이 또한 강조된다. “사람의 종교는 그의 경험 이상이 되지 못한다”(91)고 보았던, 그의 지적은 귀에 쏙 박힌다. 얼마나 많은 목회자들이 자신의 책상과 목양실 속 세상에만 갇혀 있는가.





한국 교회의 목회자 수급률은 진작 포화상태이다. 정식으로 교육부에서 인가된 신학교들만 해도 매년 수천 명의 졸업생을 쏟아내고 있으니까. 다양한 이유로 신학교에 입학을 하지만, 그 과정에서 제대로 된 검증이 있는지는 미지수다. 사람의 마음을 그렇게 쉽게 알 수는 없는 법인지라 무엇보다 자기 점검, 자기 확인이 중요할 텐데, 이 책이 여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오래 전 읽었던 김남준 목사의 “자네 정말 그 길을 가려나”라는 책과 함께.)


물론 지금 사역을 이미 하고 있는 많은 목회자들에게도 한 번쯤 도전을 줄 만한 책이 아닌가 싶다. 100년 전 글을 읽으면서도 오늘의 신문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건, 아무나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덕분에 우치무라 간조라는 인물에 대해 흥미가 생긴다.


처음에는 청일전쟁을 찬성하는 글을 쓰기도 했으나, 곧 자신이 국가의 세뇌에 빠져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었음을 깨닫고 반성을 했던 인물(반성이란... 성숙하지 못한 사람은 갖출 수 없는 덕목이다). 고등학교 교사로 일하는 중 천황의 교육칙어에 고개를 숙이라는 지시를 거부하고 결국 쫓겨나 병으로 세상을 떠났던 이 인물이 기독교인이었다는 것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오늘 우리 곁엔 그처럼 비겁하지 않은 기독교인을 찾기가 쉽지 않아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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