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사르 1 - 5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5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콜린 매컬로의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의 새로운 시리즈가 시작됐다. 시리즈 제목이 퍽 간결하다. 그냥 “카이사르”. 앞선 시리즈 제목이 “로마의 일인자”, “풀잎관”, “포르투나의 선택”, “카이사르의 여자들”처럼 나름 임팩트가 있었는데, 이번엔 그냥 이름 네 글자만 떡 실려있다. 뭐 애초에 이 시리즈가 카이사르에게 집중하고 있었으니, 이제야 본색(?)을 드러냈구나 싶기도 하고.(하지만 또 바로 다음 시리즈의 제목은 멋지다)


이번 책의 주 무대는 갈리아다. 로마화 된 남부 갈리아가 아니라 일명 “장발의 갈리아”라고 불리는 북부, 군사적으로는 정복되었지만 아직 로마화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호시탐탐 독립을 시도하던 땅이다. BC 54~53년의 일이니 갈리아전쟁이 5년째에서 6년째로 넘어간 시점인데, 사실상 갈리아 전쟁을 마무리하는 시점인지라 화려한 전투 장면은 딱히 보이지 않는다(물론 이 작가가 전술적 이해도는 좀 낮아서 전투 장면이 실감나지는 않다).


그래도 월동지에 머물던 한 개 군단이 전멸되는 사건이 일어나긴 하는데, 곧 카이사르가 직접 나서 문제를 해결한다. 물론 아직 전쟁은 끝난 것이 아니었고, 갈리아 전쟁의 대미를 장식할 큰 사건이 하나 남아있지만 아마도 그건 다음 권에서 다룰 것으로 보인다.





사실 더 큰 문제는 이 시기 폼페이우스와 결혼했던 카이사르의 딸 율리아가 아이를 낳다가 세상을 떠난 일과, 이듬해 카이사르의 어머니 아우렐리아마저 세상을 떠나는 사건이다. 정치적으로는 전자 쪽이 좀 더 큰 영향을 준 일이었는데, 로마의 유력자 두 사람을 혈연으로 이어준 율리아가 죽음으로써, (물론 앞서 크라수스가 파르티아와의 전투에서 전사하면서 이미 깨진) 삼두정치는 사실상 파국으로 치닫게 된다.


책에서는 원로원의 보수 세력인 보니파가 정략결혼으로 폼페이우스를 포섭하는 과정만 나오는데, 결국 그렇게 폼페이우스는 원로원 보수파의 추대로 카이사르와 대결을 하는 스토리가 이어진다. 아마도 이 시리즈의 가장 치열하고 빛나는 이야기가 되지 않을까 추측.





이 시기 로마의 원로원파가 굳이 카이사르와 손잡고 있던 폼에이우스에게 접근했던 이유는, 사실상 당시 정국이 무정부 상태에 가까웠기 때문이다. 오늘날 기준으로 보면 포퓰리스트에 가까운 클로디우스라는 인물과 보수파의 수하인 밀로라는 인물이 각각 자경단을 조직해 시도 때도 없이 폭력사건이 일어나고, 평민집회에서 뽑힌 호민관들은 자신을 당선되게 도와준 후원자들의 지시에 따라 거부권을 남발하며 고등정무관 선거를 막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밀로가 클로디우스를 살해하는 사건이 벌어지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을 만큼 혼란해 진다. 카이사르와 마찬가지로 폼페이우스를 경계하던 카토 같은 극 보수파조차도 폼페이우스에게 어느 정도 권력을 주어서 상황을 정리해야 할 필요를 느꼈을 정도였으니 말 다 했다. 어느 시기든 정치가 혼란해지면, 사람들은 문제를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영웅적 지도자를 찾게 되는 법이다. 문제는 그렇게 쫓기듯 선택하는 영웅이 제대로 된 영웅이 아닌 경우가 많다는 거지만.


여느 때처럼 단숨에 읽어버렸다. 남은 책이 8권 밖에 안 된다는 게 아쉬운 시리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