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들의 로마 (지도 세트)
질 샤이에 지음, 정진국 옮김 / 이미지프레임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대 로마 도시에 관한 정보를 찾다가 우연히 만난 책이다. 일단 그 그림체부터가 너무나 마음에 들어 이건 사야겠다 싶은 순간, 책값이 64,000원이나 된다는 걸 알았다. 대형 판형에 전면 컬러 도판에, 작가가 공들여 그린 그림이니 이해가 되면서도 너무 비싼 가격에 주저됐다. 개인 블로그에 지나가는 말로 가볍게 온갖 할인과 마일리지 돌려받기를 해도 54,000원이라 너무 비싸 잠시 물러난다는 내용을 썼는데, 30분 만에 익명의 후원자님이 책값을 보내주셨다. 아, 세상은 아직 살만한 곳이다.


책은 금세 읽힌다. 전체적으로 큼직큼직한 사진과 지도가 중심인 책이기 때문이다. 역시 이 책의 하이라이트는 손으로 직접 그려낸 4세기 로마시의 모습인데, 책과 함께 딸려온 대형 브로마이드에는 이 모든 장면이 한 장에 담겨 있다(지금은 내 방 벽에 붙어 있다). 보는 맛이 있는 책.


이 정도 퀄리티로 로마의 곳곳을 묘사했으면 좀 더 흥미롭게 설명을 더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책은 가공의 한 인물이 황제에게 전하는 속주 총독의 편지를 들고 로마에 들어오는 스토리를 갖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별 재미도 의미도 없었다. 그가 걷는 길을 따라서 보이는 것들을 설명하는 식인데, 빠지는 건 너무 많고, 설명도 좀 부실하다.

고대 로마에 대해 어느 정도 선이해가 없다면, 이게 어디를 말하는지, 무슨 이야기인지 거의 와 닿지 않을 만한 내용(물론 이런 책을 사는 사람치고 고대 로마에 대한 선이해가 없는 사람은 아마 없겠지만)이다. 또, 길을 가면서 보는 모습이라면, 그 본문 옆에 지금 걷고 있는 곳이 어디인지 지도의 일부를 넣어두는 센스라도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이건 뭐 글 한 번 보고 지도 한 번 찾아보고 하는 식으로 보게 만들었으니...


하지만 이 모든 불평거리에도 불구하고, 일단 손에 넣고만 있어도 뿌듯해지는 책. 다른 책들을 읽으며 필요할 때마다 찾아 들춰보게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