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S. 루이스 길라잡이 - 순전한 그리스도인의 초상을 찾아서 에드워즈 루이스 컬렉션 2
알리스터 E. 맥그래스 외 지음 / 세움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 “C. S. 루이스 컨퍼런스”라는 학술대회가 있다고 한다. 이름처럼 루이스에 관한 다양한 연구결과물을 발표하는 자리인데, 이 책은 그 컨퍼런스에서 발표되었던 내용들 중 일부를 모아서 엮은 것이다.


물론 책은 루이스의 다양한 작품들을 분석하고 있다. 그런데 이 기획의 특징은 그의 다양한 작품을 열거하는 것만이 아니라, C. S. 루이스라는 인물을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해보자는 데 있다.


첫 번째 글을 쓴 맥그래스는 루이스의 일생을 간략하게 요약하면서 그가 얼마나 중요한 인물인지에 관해 말하고 있고, 이후 저자(발표자)들은 신학자, 실천적 윤리학자, 철학자, 문학가, 문학비평가로서의 루이스의 면모를 그의 작품을 통해서 비춰본다.



확실히 루이스는 복합적인 면모를 가지고 있었다. 어떤 사람은 그를 “나니아 연대기” 시리즈를 낸 동화작가로만 알고 있을지 모르고, 또 다른 사람은 “순전한 기독교” 같은 책을 낸 기독교 변증가로서의 루이스만 기억할 수도 있다. 하지만 루이스는 이외에도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었고, 그 여러 면모들을 차분히 살펴봐야 비로소 그의 모습을 제대로 그릴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기획 의도다.


각각의 저자들은 자신의 전공 영역과 관련해서 루이스를 설명하고 있기에, 읽어볼 만한 결과물을 내어놓았다. 루이스의 매력에 어느 정도 빠져 본 사람이라면 이 책이 그의 애호의 대상을 더 흥미로운 인물로 여기게 도와줄 수도 있을 것 같다.


다만 여러 저자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쓴 글을 모았기에, 읽는 사람의 관심사나 선 이해 정도에 따라 흥미도가 다를 수밖에 없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루이스와 밀턴을 비교하는 다섯 번째 글과, 문학비평가로서의 루이스를 조명하는 여섯 번째 글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았다. 루이스에게 그런 면모가 없었다는 말이 아니라, 그걸 보여주는 구성이 좀 두서없게 느껴졌고, 저자들의 언급과 달리 관련분야에 어느 정도 이상의 공부가 없다면 이해하기 쉽지 않을 것 같다.(물론 여기에 언급된 루이스의 책들이 그냥 읽기에도 살짝 어려운 것들이긴 했다)


또 하나, 사실 이미 이 책에 참여한 저자들 중 몇몇의 글은 다른 데서도 이미 본 적이 있다. 몇몇 문장들은 꽤 익숙하기도 하고. 국내에 번역된 루이스와 그의 작품에 대한 연구서들을 거의 다 보았으니 그 가운데 어딘가 섞여 있었으리라. 저자 대부분이 우리나라 사람이라는 건 분명 의미가 있지만, 조금 더 신선한 연구나 접근들이 더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 오타가 눈에 띤다. 일단 표지에서부터..ㅋ 본문 중 모나리자를 미켈란젤로가 그렸다는 부분은 명백한 오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