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더 좋은 곳으로 가고 있어요 - 임지이 그림 에세이
임지이 지음 / 빨간소금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0대 후반의 나이로 다니던 출판사에서 퇴직을 하게 된 작가는 두 가지 원칙을 세웠다출판 관계 일은 하지 않는다회사에 들어가지 않는다본격 프리랜서의 삶이 시작된 건데그게 어디 쉬운 일일까사는 데는 (정확히 말하면 그냥 숨만 쉬는 데에도돈이 필요하고넉넉한 재정적 지원을 해줄 부모가 있지 않는 한 퇴직금으로 버틸 수 있는 기간은 그리 길지 못하다.


처음엔 회사를 다니는 동안 하지 못했던 이런 저런 일들을 시도해 보면서 슬기로운 백수생활을 보내던 저자도결국 다시 일을 찾기 시작한다하지만 사회생활 시작부터 해 온 일이 출판 관련 일 뿐이었으니 그 쪽이 일과 연결되는 건 어쩔 수 없었나 보다하지만 이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했던 일을 만났으니바로 만화를 그리는 일이었다몇 권의 책에서 만화작가로 참여한 후이 책은 그 결과물 중 하나다.



사실 이야기 자체에서 뭔가 신기하거나깊은 통찰을 발견하지는 못했다내용 중 일부에 따르면저자 자신이 그런 감동에 노이로제를 가지고 있어서(어쩌면 이 또한 언젠가 깨질 고집일 지도 모르지만굳이 그리지 않았을 수도 있다어쨌든 이야기는 조금은 억()()을 끌어올려 일상을 개그화한 만화로 보일 뿐이다.


하지만 이 이야기가 관심을 끌었던 건역시 작가가 처한 상황과 내 상황 사이의 유사점 때문일 지도 모르겠다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건 여긴 쉽지 않은 일인지라작가가 경험했던 다양한 고민들그 때의 불안한 심정과 마음이 어땠을지 절로 느껴진다.


그래서 그럴까. “나는 더 좋은 곳으로 가고 있다는 책 제목이 단순히 자신의 현재 삶에 대한 만족으로만 느껴지지는 않았다어쩌면 그건 작가 자신의 결심일 수도 있고약해지지 않도록 되뇌는 표어 같은 것일지도 모르겠다그래도 그렇게 자신의 삶이 하루하루 좀 더 나아지고 있다는 희망을 품으며 살아가는 건 중요한 일이 아닐까 싶다.



자신의 일상을 다른 사람에게 이렇게 보여줄 수 있다는 건 용기다그렇게 낸 작가의 용기가 그 글과 그림을 보는 누군가에게 작은 용기를 불러일으킬 지도 모르는 일이다.(내 경우엔 살짝 약했지만작가의 삶을 응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