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니아 연대기 해설집
콜린 듀리에즈 지음, 이용복 옮김 / 규장(규장문화사) / 2005년 12월
평점 :
품절


제목에서 알 수 있듯, C. S. 루이스의 대표적인 아동문학인 나니아 연대기에 관한 다양한 부가 정보를 담고 있는 책이다사실 그동안 적지 않은 나니아 연대기의 해설집들을 읽어왔기에(이 책이 아홉 번째 책이다자연히 앞서 읽었던 책들과 비교를 해 보며 읽게 된다.


다른 책들과 구별되는 이 책만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나니아 연대기를 가장 멀리서 분석하고 있는 책이라는 점이다많은 나니아 연구서들이 그 책의 내용을 분석하는 데 집중하곤 한다워낙에 대작이고당연히 할 말도 많은 지라다양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책의 내용을 배열하고 설명한다그런데 이 책은 조금 다른 느낌이다.


물론 이 책도 나니아 연대기의 어떤 부분에 어떤 기독교적 의미가 담겨있는지 같은 내용을 담고 있기도 하다그런데 저자가 좀 더 집중하는 부분은 소설 속 대륙의 역사와 지리자연환경그리고 나니아 연대기가 가지는 문학적 특성과 같은 쪽이다.


또 하나 흥미로운 부분은 이 작품이 갖는 기독교적 이미지만이 아니라 이교적 이미지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루이스는 이교 사상 가운데서도 진리의 한 자락이 발견될 수 있으며그 진정한 실현은 기독교에서 성취된다고 믿었다때문에 그는 자유롭게 이교 문화의 주인공들을 그의 작품에 등장시킬 수 있었다.


책의 마지막 부분은 훨씬 더 뒤로 물러 나와서루이스 자신과 그에게 영향을 준 인물들또 루이스의 다른 작품들 속에서 나니아 연대기와의 관련성을 찾아내는 내용을 담고 있다작품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배경지식이 될 만한 내용들이다.


나니아 연대기를 좀 더 폭넓게 읽고 싶다면 도움이 될 만한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