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에게 기대서 끝까지 창비시선 464
정다연 지음 / 창비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관에 신청도서가 들어왔다는 연락받고 간 긴에 빌려온 시집이다빨간색 해가 뜬 빨간색 하늘과 그 아래 수평선과 함께 펼쳐진 파란 바다그리고 삼각돛을 가진 작은 배가 있는 표지가 강렬하다삼각돛에 기대어 해를 바라보고 있는 건 고양이인가.


사실 이 시집을 고른 이유는 표지보다는 제목 때문이었다. “서로에게 기대서 끝까지”, 뭔가 용기격려를 줄 것 같은그런 내용이 실려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였다. 2015년 등단했다는 시인에 대해서 아는 건 전혀 없었는데그게 실책이었다.


 

시인의 시집은 산문시다내적외적 운율 같은 건 좀처럼 보이지 않는다어떤 시들은 그냥 에세이처럼 느껴지기도 한다책 말미에 붙어 있는 해설을 보면 뭔가 대단한 이론이 내재되어 있는 복잡한 시인 것처럼 설명되어 있는데애초에 내가 선택한 이유는 그런 게 아니었으니까.


시인이 바라보는 세상은 불안하고위태롭고쓸쓸하다시는 끝없이 혼잣말을 반복하는 것처럼 느껴진다물론 시라는 게 대개 시인의 독백인 경우가 많지만그 읊조림 속에서도 대상과의 소통이나 대화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지만이 시집 속 시들에선 그런 게 잘 보이지 않는다위협적인 세상에서 상처받고위축되고외로운 모습들만 보인다시집의 제목에 들어 있는 서로나 기댐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 걸까.

 

조금은 날카롭게 보이는 시선들 가운데서 보이는 쓸쓸함과 고립감의 정서가 그래도 좀 와 닿는다몇몇 적어 놓은 시구들은 대개 그런 것들이었다하지만 전반적으로 나 같은 덜 문학적인 초심자에게는 조금 어렵게 느껴지는 시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