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 플래그 도감 - 5000편의 콘텐츠에서 뽑은 사망 플래그 91
찬타(chanta) 지음, 이소담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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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 플래그라는 말이 있다영화나 만화 같은 창작물에서얼마 후 죽음이나 패배퇴장을 맞이할 캐릭터들이 그에 앞서서 행하는 전형적인 말이나 행동을 가리키는 표현이다책에는 총 91개의 사망 플래그들이 실려 있는데액션서스펜스, SF, 호러싸움패닉괴수·좀비물 등 영화의 장르에 따라 분류해 놓고 있다모든 항목을 저자가 쓴 건 아니고일부는 아마도 인터넷 상에서 기고하거나 찾은 내용인 듯도 하다.(이 경우 항목의 말미에 누구의 글인지 따로 표시되어 있다)


실패한 작전을 보고하는 부하나실전을 우습게 여기는 신병싸움 중 회상을 하는 캐릭터유명배우와 싸우는 상대미인의 유혹에 빠지는 사람혼자 도망가려는 사람 등 영화를 보면서 익히 짐작이 되는 장면들이 상당수 보인다창작물에서 이런 식의 플래그가 나오면 이제 보는 사람들도 대충 곧 죽겠군하고 반응을 보일 정도니까.


사실 웃자고 만든 책인지라 너무 진지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는데의외로 또 각각의 상황이 왜 위험한지 나름” 합리적인 이유를 설명하는 글이 덧붙여 있어서 묘하게 재미있다예컨대 데스게임의 룰을 설명하는 중에 제대로 듣지 않고 떠드는 사람이 죽는 이유는 애써서 게임을 만들고 세팅을 한 주최자의 기분을 상하게 만들었기 때문이 아니겠느냐파티장에서 신나게 즐기는 사람들이 죽는 건 감독의 학창시절 트라우마(?) 때문이 아닐까 하는 식.

 


플래그니뻔한 클리셰니 하는 소리를 들으면서도 이런 장면이 끊이지 않고 계속 등장하는 건단시 작가나 감독의 상상력 부족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사람의 감정과 사고라는 게 어느 정도 비슷한 면이 있기에이런 식의 정형화된 패턴이 꽤 높은 확률로 보는 사람의 특정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걸 겨냥했기 때문은 아닐까.


좋은 이야기란 그저 무조건 새롭고신기한 내용들로만 채워지는 게 아니다개연성이라는 것도 고려해야 하니까사실 개연성과 익숙한 것 사이에는 의외로 밀접한 관련이 있기도 하고다만 늘 뻔한 이야기는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을 떨어뜨릴 수도 있으니까이야기를 만들고 하려는 사람들은 이런 부분도 충분히 고려해야 할 것 같다.


 

책의 의미 차원에서이런 마이너한 주제도 책으로 출판해 내는 문화가 좋다가끔은 머리를 식힐 만한 이런 책들도 필요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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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이야 2021-11-10 16: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망 플래그. 그런 뜻이군요. 처음 알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마이너한 주제로 접근한 책, 좋으네요.

노란가방 2021-11-10 18:07   좋아요 0 | URL
일본이 이런 쪽은 확실히 자리가 잡혀있는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