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영화.


또 하나의 범죄영화다이번에는 석유를 실어 나르는 파이프라인의 기름을 훔쳐 내 파는 도유업자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한다주인공 핀돌이(서인국)’는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천공기술자로자칫 실수를 하면 유증기로 인한 폭발로 큰 사고가 날 수 있는 석유 파이프라인에 구멍을 내는 기술을 가진 인물이다다만 그 성경은 좀 전형적인데자기 기술에 대한 자신감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는 듯한 태도지만또 동료들에 대한 정은 깊다는 설정.


여기에 큰삽(태영호)’이라는 별명을 가진 채굴기술자용접공 접새(음문석)’, 땅 속을 꿰고 있는 공무원 나과장(유승목)’, 감시역의 카운터(배다빈)’ 등이 한 팀이 되어 공사를 진행한다는 이야기여기에 이들에게 일을 맡긴 인물이 비열한 계획을 세우고 있는 정유회사 사장 아들이 끼어들면서단순히 범죄에 성공하기만 하면 되는 게 아니라(이럴 경우 관객은 자연스럽게 범죄를 응원하게 된다), 진짜 나쁜 놈에게 맞서 싸워야 하는 이중미션을 안게 된다.






감독은 이 범죄자들의 행동에 당위를 부여하기 위해 각자가 가지고 있는 피치 못할 사연을 우겨넣지만 썩 설득력이 있지는 않다아내가 아프고아이가 병이 있으면 도둑질을 할 수도 있다는 식의 느슨한 도덕관은그나마 별 이유가 없거나 쉽게 큰돈을 벌어보겠다는 부도덕함 보다는 조금 나아보일지 모르지만사실 이 둘 사이에 무슨 큰 차이가 있을까.


자신이나 가족의 원수를 갚기 위한 행위처럼 옳고 그름의 경계선에 있는 미묘한 문제도 아니고이런 식의 행동을 미화하는 느낌은 썩 공감되지 않는다더구나 범죄+오락영화라는 장르를 표방한다면 더더욱.(범죄가 오락이 되는 세상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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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나오는 대중가요의 주제는 하나같이 사랑’(사랑이 잘 돼서 좋다사랑이 안 돼서 슬프다)인 것처럼요즘 나오는 많은 영화나 드라마의 주제는 에 맞춰져 있는 것 같다좋고 나쁜 이야기에 등장하는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 원인은 늘 경제적인 목적으로 묘사된다물론 이 영화의 말미처럼 잠시 인간다움을 강조하는 장면도 보이긴 하지만.


하지만 이런 빈약한 서사에서는 딱히 나올 게 없다오직 물질을 더 얻기 위해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사람들이나 밀림의 야생동물들이 뛰어다니는 것이나 딱히 다를 게 없는데다가(사실 초원 쪽이 좀 더 흥미진진하다), 아주 새로운 이야기를 하는 것도 아니니 말이다오히려 돈을 가지고 자기들끼리 투덕거리다가 화해하고배신과 위장을 몇 번 반복하다가 억지 감동으로 끝내는 이런 이야기들은 살짝 지루하기까지 하다.

 

영화는 그런 수많은 특별하지 않은 작업물 목록에 또 한 가지를 더했을 뿐이다사실 이런 영화는 보고 나서 금방 잊히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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