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크인 이야기 - 흉노.돌궐.위구르.셀주크.오스만 제국에 이르기까지 타산지석 21
이희철 지음 / 리수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목민족들의 역사는 추적하기가 어렵다가장 큰 원인은 기록의 부재다자체적인 역사 기록을 남기지 않으면어쩔 수 없이 그들과 접촉했던 사람들의 입과 글을 통해 전해질 수밖에 없다문제는 그 접촉이 대개 적대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지곤 했다는 점이다당연히 유목민족에 대한 인상이 좋을 리가 없고사실을 과장하거나 악평을 쏟아내는 것이 일반적이다.(물론 이런 경향은 후대로 가면서 조금 나아진다제국을 이룬 나라들은 자체적인 기록을 남기기 시작했다.)


     잘 모르는 사람들이 보면 다 똑같은 유목 민족들로만 보이지만근래에 봤던 또 다른 책과 이 책을 비교하며 보면크게 두 갈래의 유목민족들이 존재했던 것 같다하나는 이 책에서 다루는 튀르크족 계열이고다른 하나는 몽골족 계열이다.(물론 이 두 민족은 다양한 부족들과 동맹과 결혼을 통해 결합되곤 했다)


     이 책은 튀르크 계열의 주요 제국들의 행적을 따라가며 기술한다시간 순서대로 보면흉노돌궐위구르셀주크오스만 제국의 순서다유라시아 초원지역을 근거지로 삼아 주변의 작은 부족들을 흡수하며 세력을 키운 이들은초기(흉노돌궐위그르)에는 주로 동북 아시아 지역에서 중국의 제 왕조들과 세력을 다투었고후기(셀주크오스만)에는 서쪽으로 이동해 이슬람교를 받아들인 후 나중에는 칼리프 자리까지(오스만 제국 시대차지하는 업적을 남긴다.

 


     사실 이 책에 실린 내용들은 새로운 내용이라기 보다는 이미 있던 자료들을 정리해 놓은 수준이다저자의 독창적인 해석이 들어갈 여지 자체가 부족하기도 하고오늘날에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도 어느 정도 얻을 수 있는 자료들이고.


     하지만 책이라는 게 꼭 새롭고독창적인 내용일 필요는 없다이 책처럼 다양한 자료들을 잘 정리해서굳이 일부러 찾는 수고를 줄여줄 수 있다면 그것으로도 충분히 좋은 책이라고 불릴 수 있다더구나 터키에서 오랫동안 일해 온 외교관 출신의 저자이기에이 지역(아나톨리아)을 중심으로 한 역사의 경우 꽤 상세하고 풍성한 내용을 담고 있기도 하다.


     다만 흉노와 훈족을 직접 연결시키는 게 학계에서 얼마나 인정받는 내용인지는 모르겠고또 유목민족의 역사를 다루면서도 유목민에 대한 편견이 그대로 드러나는 부분은 좀 아쉽다예건대 유목민들은 생산력이 낮아 약탈에 의존하는 경제를 가지고 있었다는 식(127)인데최근에 나온 농경의 배신이라는 책을 보면고대 농경사회는 그 주민들을 억압하며 농지에 묶어두는 구조였던 데 반해유목채집 사회는 저습지의 풍성한 소출과 자유로운 삶을 영위했다는 내용이 보인다좀 더 검토해봐야 할 부분.

 


     튀르크 민족에 관한 한 권의 통사로서 가지고 있을 만한 책후에 관련된 내용을 검토할 때 역사적 사건들을 잘 정리해 둔 책으로 다시 들춰볼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aint236 2020-12-29 21: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먼저 리뷰를 작성하셨네요. 예전에 읽었는데 귀찮아서 안쓰고 지나가다보니..아직도...요즘 밀린 숙제 하나씩 다시 하고 있습니다. ˝한 권의 통사˝라는 말에 격하게 동의합니다.

노란가방 2020-12-29 22:05   좋아요 0 | URL
이 책 구입하셨나 보군요.
저도 최근에는 책 조금만 사고 사둔 책들 읽으려고 계획 중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