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의 시대를 생각한다
파올로 조르다노 지음, 김희정 옮김 / 은행나무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사태 발생 초기 가장 큰 피해를 입었던 나라는 물론 발생지였던 중국이었다그런데 두 번째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좀 의아하게도 유럽의 이탈리아였다.(현재는 단연 미국이 최대 확진자와 사망자 수를 기록하고 있다그런데 이런 반응은 이탈리아인들에게도 마찬가지였나 보다그들 역시 돌아가는 상황을 이해하기 힘들어했고혼란과 거짓으로 비틀거렸다.


     이 책은 그런 이탈리아의 젊은 작가가 쓴 일종의 에세이다그는 자신의 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 뒤죽박죽인 사태를 날카롭게 통찰하면서현재를 한 페이지한 페이지 기록해 내려간다.

 


     한 편의 긴 글이 아니라 짤막한 단상들을 여럿 모아놓아서 읽기에 부담이 없다특별한 구성을 갖지 않고이 즈음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작가다운 번뜩임이 있을 때마다 글로 옮겼던 걸까하지만 그 짧은 글들 속에서도 눈이 머무는 지점이 여럿 발견된다.


     작가는 이런 상황에서 무엇보다 연대감이 중요하다고 말한다그리고 이 연대감의 바탕에는 신뢰가 있다온갖 거짓 뉴스들과 이에 기반한 의심과 미움결렬한 분노와 혐오는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코로나 위기는 앞으로도 한참을 더 지속될 것이다그 사이에 또 많은 사람들이 희생될 거고우리는 여기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우선은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나아가 이런 상황을 초래한 사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여기에는 어디에도 가짜 뉴스나혐오가 들어설 자리는 없다.

 


     너무 어렵지 않으면서도이 상황에서 우리 같은 일반인들이 기억해야 할 점을 잘 짚어주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