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교회 주보

     내가 전에 속해 있던 교회에서는 매주 주보 1면에 실종아동의 사진과 정보를 넣곤 했다. 매주 1,500여 부를 인쇄했는데 1/3은 교회 안에서 사용했고, 나머지는 전도용으로 배부되었다. 단순히 교회소개만이 아니라 실종아동을 찾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됐으면 하는 생각이었고, 주일 오전 예배 때는 주보에 실린 실종아동을 위한 기도시간이 꼭 들어 있기도 했다. 개인적으로는 나름 의미가 있는 부분이었다고 본다.

 

     ​한동안 내가 그 주보를 직접 제작했었는데, 실종아동찾기 란을 채우기 위해서 알아보던 중 한 해에 우리나라에서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실종되는지를 알고 깜짝 놀란 적이 있었다. 물론 그 중 절대다수는 집으로 돌아온다고 하지만, 실종된 아이를 둔 입장에서는 전체 비율이 어떻든 세상이 무너져 내리는 충격일 테니까.

 

 

 

 

#2 - 염전 노예

     몇 년 전 서해의 한 염전에서 정신지체 장애인을 노예처럼, 수십 년 동안 부려먹었던 악덕업자가 붙잡힌 적이 있다. 끔찍했던 것은 몇 번인가 도망쳤지만 섬이라 나갈 수도 없었고, 업주와 한 패인 지역 파출소에서도 도망쳐 나온 사람을 다시 업주에게 돌려보냈다는 점.

     외부로부터 고립된 상황에서 피해자는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수단을 완전히 상실했고, 결국 이런 시대착오적인 사건이 일어나는 토양이 되었다. 고인 물은 썩는다는 것, 그리고 인간 본성의 깊숙한 자리에는 상상하기 어려운 악이 도사리고 있어서 조금만 물을 주면 금세 삐져나온다는 걸 생각하게 보게 만드는 일이었다.

 

 

 

 

#3 - 이영애

 

     ​솔직히 우리나라는 물론 외국에서까지 아직도 아직 여전한 인기를 구가한다는 드라마 대장금을 제대로 본 적이 없다. 이영애라는 배우에 대해서도 오래 전 광고에서 종종 봤던 예쁜 배우 정도의 느낌이었고, 부잣집 며느리로 들어가서 고상하게 살고 있나보다 정도. 그녀가 나왔던 영화를 마지막으로 본 게 벌써 15년 전에 나왔던 친절한 금자씨였으니까..

 

     ​이 영화를 보면서, 아 이 사람은 배우였구나 하는 생각이 불쑥. 그리고 사실 친절한 금자씨도 상당히 센세이셔널 했던 작품이었는데, 그 안에서 주연으로 자신의 존재감을 나타냈었다는 걸 떠올리게 되었다. 이번 영화에서는 아이를 잃고 온힘을 다해 꿋꿋이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그러면서도 자신의 아이를 찾기 위해 몸싸움도 불사하는 어머니 역을 능숙하게 연기해 낸다

 

 

 

 

#4 - 여전히 어딘가에는

     여전히 우리나라에는 매년 2만 명 가까운 아동들이 실종(최근 기준이 18세 미만으로 되었고, 가출 등도 포함된다)되고, 백여 명의 아이들은 집으로 돌아오지 못한다. 앞서도 이야기했지만 비율적으로는 상당히 적지만 그게 부모에게는 큰 위로가 되지는 않는다. 사라진 아이들은 어딘가에서 다른 이름으로 살고 있거나, 사고를 당했거나, 또는 이 영화처럼 범죄의 대상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최소한 아이들이 범죄의 대상이 되지는 않았으면 하지만...

 

     ​앰버 경고 같은 제도적 정비도 필요하고, 관련 인력을 확충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 못지 않게 중요한 일은, 시민 일반의 관심 재고다. 아이들의 얼굴이라는 게 자신과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면 다 비슷비슷해 보이기 마련인지라, (특히 나처럼 사람 얼굴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은 더더욱) 잘 구별이 되지 않는다. 누군가 관심을 갖고 주변의 아이들을 살핀다면 문제가 길어지는 것을 조기에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이건 아동학대 같은 다른 범죄에도 마찬가지고.)

     영화를 보는 마음이 편치 않다. 실제로 이런 범죄가 발각되었다고 해도, 솜방망이만 내려치는 우리나라 법정에서는 그리 무겁지 않은 처벌로 유야무야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들고. 때문에 감독은 정연(이영애)의 손에 비공식적 해결책을 들려주어야 했던 걸지도 모르겠다. 아동 대상 범죄에 대한 엄격한 처벌과 아동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 그게 아이들을 좀 더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 구성원들이 취해야 할 자세일 것 같다. 이런 영화가 이를 위한 작은 관심이라도 불러일으키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