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와 마녀와 옷장 나니아 나라 이야기 (네버랜드 클래식) 2
클라이브 스테이플즈 루이스 지음, 폴린 베인즈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시공주니어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 S. 루이스의 명작 동화 나니아 연대기의 두 번째 이야기다. 여기서 번째란 작품 세계관 속 시간 순서대로 그렇다는 의미이고, 실제로는 이 책이 가장 먼저 쓰였다고 한다

 

     ​이번 이야기의 주인공은 전쟁으로 시골의 한 교수 집으로 피난을 오게 된 네 명의 남매이다. 피터와 수잔, 에드먼드와 루시가 그들. 그들은 교수의 저택에서 이 방 저 방을 돌아다니며 탐험을 하다가(나니아 연대기에서 탐험은 꽤나 중요한 요소다. 앞선 이야기에서 디고리와 폴리는 동네의 집들을 탐험하다 나니아로 들어간다) 우연히 한 방에 놓인 옷장을 통해 나니아에 들어가고 그곳에서 여러 모험을 한다.

 

 

     ​전작과의 연결점은 여러 지점에서 발견되는데, 두 이야기 모두에서 나니아를 망치려 하는, 아슬란의 적으로 마녀가 등장한다는 것과 아이들이 문제와 그 해결의 전면에 나선다는 점이 두드러진다. 또 한 가지 중요한 포인트는 이 때 아이들의 성격이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는 점이다.(참고로 아이들이 피난을 간 교수가 바로 전작의 디고리다)

 

     ​전작(마법사의 조카)에서 디고리와 폴리는 서로를 이기려고 으스대거나, 자신이 더 낫다는 식의 교만함을 가지고 있었지만 나니아에서 아슬란과 함께 지내면서 점차 서로를 배려하는 성격으로 변해갔다. 이번 작품에서도 비단 마녀 편에 섰다가 돌이킨 에드먼드 만이 아니라, 나머지 아이들의 성격도 그렇게 조금씩 그들에게 어울리는모습으로 변해간다.

 

     ​사람이 조금씩 나아질 수 있다는 통찰은 성화라는 기독교 교리에서 나온다. 사람은 변할 수 있고, 그리스도와 함께 있을 때 그 변화의 방향은 긍정적인 쪽을 향한다. 물론 여기에는 예외도 있는데, 그 자신이 아슬란과 함께 하기를 완강히 거부하는 경우다. 마녀나, 전작의 디고리의 외삼촌 같은 캐릭터가 여기에 해당한다. 물론 루이스는 신인합력구원을 주장하지는 않았지만, 이 과정에서 자발적인 복종과 순종(굳이 따지자면 그 역시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지만)이 필요하다는 점을 여러 책에서 반복적으로 강조한다.

 

 

     사실 이 책은 어쩌면 아슬란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를 소개하기 위한 작품이라고도 할 수 있다. ‘길들여지지 않은 사자라는 표현이 처음 등장하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루이스가 이 작품 내 구원자의 이미지를 사자로, 그것도 길들여지지 않은 사자로 묘사하는 부분이 참 마음에 든다.

 

     ​신앙생활을 하다보면 그분과 우리 사이에 어떤 차이나 거리도 없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물론 이건 깊이 있는 신앙의 결과물일 수도 있지만, 반대로 그분이 누구인지 제대로 만나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성경 속 인물들은 하나님을 만나면서 단 한 번도, 그분을 우습게 여기거나 함부로 대할 수 있다고 여기지 않았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는 마치 그분을 우리의 심부름꾼으로, 우리의 지시를 이행하는 대리인쯤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교회의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읽으면서, 길들여진 사자 앞에 서더라도 우리는 꼼짝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이야기를 해주었다. 하물며 길들여지지 않은 사자라면, 그냥 당장 엎드려 살기를 빌어야 하지 않을까. 물론 이 길들여지지 않은 사자는 우리의 예상범위 안에서 움직이지 않기에, 단숨에 우리 곁으로 뛰어와서 우리를 핥아주실 지도 모르지만.

 

 

     나니아 연대기 중 가장 유명하면서, 가장 신나게 볼 수 있는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