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의 조카 나니아 나라 이야기 (네버랜드 클래식) 1
클라이브 스테이플즈 루이스 지음, 폴린 베인즈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시공주니어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 S. 루이스의 역작인 나니아 연대기에는 일곱 개의 이야기가 있다. 그 중 작품 내 시간 상 첫 번째 이야기가 마법사의 조카이다.(작품 집필 순서는 사자와 마녀와 옷장이 가장 먼저 쓰였다.) 몇 년 전 합본으로 된 책을 선물 받아 읽은 적이 있고, 그 이후에도 나니아 연대기를 분석하는 다양한 책들을 봐 오던 중, 이번에 중학생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읽어갈 기회가 생겨서 다시 오랜만에 정독을 시작했다.

 

      첫 번째 이야기는 나니아의 창조와 관련된 내용이다. 아픈 엄마와 함께 런던의 친척 집에 머물게 된 디고리는 이웃집 소녀인 폴리와 함께 동네 탐험에 나서다 실수로 출입이 막혀있던 외삼촌의 방에 들어간다. 마법으로 다른 세계로 빠져들어 가게 된 두 사람은, 우연히 파괴된 왕국인 찬의 여왕이라고 주장하는 마녀를 잠에서 깨우게 되고, 그녀와 함께 런던에 돌아오면서 한 바탕 소동을 벌인다.

 

     간신히 마녀를 다른 세계로 데리고 들어온 디고리와 폴리. 그들이 도착한 곳은 사자가 새로운 세계인 나니아를 만들어내고 있는 현장이었다. 본능적으로 마녀는 사자를 피해 숨었고, 한 바탕 사건을 겪은 외삼촌은 전보다 조금은 나은 사람이 되었다. , 그리고 디고리는 사자 아슬란에게서 받은 마법의 사과로 아픈 어머니를 치료할 수 있었다.

 

 

      다양한 저작들을 통해 루이스는 인간의 속성과 성격에 대한 깊은 통찰을 보여준 바 있다. 비록 어린이들을 위해 쓴 책이지만, 이 작품에서도 루이스의 그런 면이 잘 드러난다.

 

     우선 루이스는 마녀와 외삼촌의 주요한 성격적 특징을 묘사하면서, 그들이 오직 이익이 되는 면에만 집중하고 나머지에는 관심이 없는 인물들이라고 소개한다.

 

하지만 그것은 물론 마녀다운 행동이었다. 찬에서 마녀는 자기가 이용하고 싶은 사람이 디고리였기 때문에 (마지막 순간만 빼고는) 폴리를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그런데 이제 앤드루 외삼촌이 있으니까 디고리한테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다. 아마도 마녀들은 거의가 이럴 것 같다. 마녀들은 이용할 수 없는 사물이나 사람한테는 관심을 갖지 않는 법이다. 그들은 너무나도 계산속이 빤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꽤나 흥미로운 통찰인데, 그저 마술은 악한 것이라는 단순한 접근이나, 그들의 말과 행동에서 묻어나오는 비열함을 가지고 성격을 묘사하는 쉬운 방식을 넘어, 악한 이들의 근본적인 심성 부분을 잘 파악해 냈다. 철저한 자기 이익에 기초한 선택적 무관심이야 말로, 우리 사회를 점점 망가뜨리고 있는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가 아닌가

 

     또 한 가지는 그렇게 자기 목적만을 위해 남을 이용하기를 즐기던 앤드루 외삼촌이 아슬란을 만났을 때 보여주었던 반응이다. 그는 저런 위험한 사자를 사냥하기 위한 사람들이 필요할 것이라고 반응을 시작하더니, 디고리와 폴리를 비롯한 나니아의 여러 생명체들이 아슬란에게 나아갈 때도 혼자 숨었다. 결국 아슬란을 대면한 후에도 모두가 알아듣는 그의 말을 듣지 못하고 그저 으르렁 대는 사자소리만 듣게 되는데, 이 부분에서 루이스는 아슬란의 입을 통해 이렇게 말한다.

 

내가 말을 해도 저 친구에게는 으르렁거리는 소리나 울부짖는 소리로만 들리겠지. 그렇다, 아담의 아들들아, 너희는 너희에게 은혜가 될 모든 것들에 대해 얼마나 교묘하게 너희 스스로 막아 버렸느냐!

 

      자기에게 이익이 되는 것들만 찾아다니던 이들은, 결국 정말로 자신에게 필요한 목소리를 듣지 못하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 묵직하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은 아슬란이 나니아를 창조하는 부분이었다. 놀랍게도 이 때 아슬란은 노래로 세상을 창조한다. 성서 속 이야기의 좋은 패러디이면서, 그 안에 담긴 분위기까지 실감나게 담아내는 부분이다.(사실 루이스는 이 점에서 두각을 보여주는 작가이기도 하다

 

      흔창조하면 단순히 교리적으로, 혹은 그 순서를 설명하는 데 그치거나 온갖 기술적 문제들을 애써서 갖다 분이는 경우가 전부다. 하지만 루이스는 이 주제를 매우 창의적으로, 그리고 예술적으로 표현해 낸다. 노래로 세상을 창조하는 사자라니, 이보다 기발한 내용이 있을까.

 

 

     물론 그리 길지 않은 내용이기도 했지만, 순식간에 읽어버렸다. 그만큼 볼만한 책이었다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