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 에필로그 - 번역가 홍종락의 C. S. 루이스 에세이 믿음의 글들 359
홍종락 지음 / 홍성사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년 마지막으로 본 책은 다시 C. S. 루이스에 관한 책이었다. 여러 권의 루이스 책을 번역하기도 했던 저자가, 앞서 한 잡지에 기고했던 루이스와 그의 작품에 관한 칼럼들을 모아서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책은 크게 세 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각 부의 제목은 루이스의 저작명이기도 하다.

 

     1부의 제목인 당신의 벗, 루이스C. S. 루이스가 평생 동안 주고받았던 편지 수백 통을 골라 모아놓은 책이다. 저자는 여기에서 주로 루이스의 인간적인 면모를 다루면서, 그 교훈을 찾아낸다. 2부인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는 루이스의 소설로 큐피트와 프시케 신화를 재해석한 작품이다. 저자는 사랑과, 아픔, 의심과 허무감 등의 감정에 대한 루이스의 통찰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풀어낸다. 3순례자의 귀향은 루이스의 자전적 소설로, 그가 회심하기까지의 과정을 천로역정에 빗대 풀어낸 작품이다. 여기에서 저자는 구원과 신앙생활에 관한 루이스의 생각을 설명한다.

 

 

     내 책장 중 하나는 온전히 C. S. 루이스에게 할애되어 있다. 가장 윗 선반에는 루이스가 직접 쓴 여러 책들이 꽂혀 있고, 두 번째 선반에는 루이스의 신학에 관한 연구서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세 번째 선반에는 루이스라는 인물에 관한 다양한 책들이, 그리고 네 번째 선반에는 나니아 연대기”(원래 이 책도 맨 위에 꽂혀야 했지만)와 그 분석서들이 모여 있다.

 

     이 책을 보면서 이건 다 읽고 어디에 꽂아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루이스의 작품들을 해설하는 면도 있고, 루이스라는 인물에 관한 설명도 있으니까. 책 후반에는 루이스의 작품들을 어떤 순서로 읽어야 할지까지 친절하게 적어두었다. 루이스에 관한 깊은 애정이 물씬 느껴지는 책. 루이스에 관한 애정만으로도 왠지 가까워진 느낌이랄까.(“네 가지 사랑우정에 관한 루이스의 말이 문득 떠오른다. 연인은 서로를 바라보지만, 친구는 같은 곳을 바라본다고)

 

 

     좋은 번역가가 좋은 저자가 될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었다.(개인적으로 일단 홍병룡이라는 이름이 번역자로 들어가 있으면, 왠지 안심하고 책을 손에 들게 된다) 각각의 장들이 그리 길지 않으면서도,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들이 섞여 편안하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루이스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기쁘게 읽을 수 있을 책이지만, 루이스에 입문하는 데도 많은 도움과 기분 좋은 자극을 받을 수 있을 듯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jadon 2020-03-27 19: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루이스 글을 좋아하는데, 선생님 리뷰 보고 구매하는데 여러번 도움을 받았어요. 감사합니다

노란가방 2020-03-27 19:33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
루이스의 글은 언제나 좋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