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정말 중독일까? - 청소년 중독, 제대로 알고 해결하기
김상철 외 지음 / 토기장이(토기장이주니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종류의 청소년 중독에 관한 책이다. 저자들은 도박, 에너지 음료, 게임, 흡연, 자위, 망상, 스마트폰, , 자해, 종교(이단, 사이비) 등을 중독의 대상으로 꼽으면서, 어떻게 청소년들이 중독에 이르게 되는지를 통계와 실제 예를 들어가며 설명한다.

 

     저자들은 중독을 단순한 이상행동으로 취급하지 않고, 나름의 이유가 있다고 말한다. 예컨대 에너지 음료 중독(이라는 게 있다는 걸 처음 알았다) 같은 경우, 서열화 된 대학과 성적에 대한 압박으로 인해 새롭게 생겨난 중독이고, 상대를 누르고 올라서라고 말하는 사회적 분위기는 게임에 대한 중독을 보다 손쉽게 만드는 한 가지 원인이다. 물론 중독을 온전히 사회 구조적 문제로만 돌릴 수는 없겠지만, 한 편으로 이를 개인적 문제로만 치부할 일도 아니다.

 

     개인적으로는 불법 스포츠 도박에 빠지는 청소년의 비율이 40% 이상이라는 사실이 충격적이었다. 올해 초 휴대폰을 새로 개통한 후, 번호를 사용하던 이전 사용자의 명의로 매일 열 개가 넘는 도박사이트 홍보성 문자가 1년 째 날아오고 있다. 아무리 스팸 처리를 하고 번호를 차단해도 다른 번호로 끊임없이 보내오는 걸 보고 있으면, 청소년들이 호기심으로라도 한 번쯤 눌러보고 싶겠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또한 책은 각각의 중독들이 왜 위험한지, 특히 청소년 시기에 어떤 해악을 끼치는지 설명을 더한다. 불법 스포츠 도박(현행법상 미성년자는 스포츠복권도 살 수 없다)에 빠져 건강과 대인관계에 손상을 입고, 도박자금을 얻기 위해 거짓말을 하거나 사기, 도둑질 같은 또 다른 범죄에 빠져들어 간다거나, 고카페인 음료에 중독되었을 때 나타나는 신체적인 부작용들을 설명하는 식.

 

     하지만 이런 주제라면 역시 어떻게 그런 중독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이 필수적이다. 저자들은 각각의 중독 증상별로 필요한 조치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있고, 또 기독교적 배경에서 나온 책인 만큼, 그리스도를 의지하라든지 기도가 필요하다는 내용 등도 보인다.

 

 

     청소년 중독이 생각보다 심각한 수준이라는 점을 새삼 깨닫게 된다. 사실 뭐 고통스러운 현실로부터 도피하기 위한 방식으로의 중독은 성인들에게도 큰 위협이 되는 일인지라, 청소년들은 얼마나 취약할지... 가정과 학교, 혹은 교회 등에서 청소년들을 만나고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하겠다.

 

     얇은 책이긴 하지만 충분히 위기의식을 전달하고, 해결책의 첫 걸음을 제안하는 데 필요한 내용들을 두루 담고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19-11-27 2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저는 청소년 중독이래야 게임,술,담배,혹은 심하면 신나같은 물질 정도만 생각했는데 청소년들이 중독되는 것이 무척 많아져서 깜놀했습니다.

노란가방 2019-11-27 21:13   좋아요 0 | URL
네 그러게 말이에요.
특히 스포츠 도박에 빠진 수치가 높아서 깜짝 놀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