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은 없습니다 - SNS부터 에세이까지 재미있고 공감 가는 글쓰기
이다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20여 년 동안 이런 저런 글쓰기로 밥벌이를 해온 저자가 알려주는 글쓰기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이 담겨 있는 책이다. 글쓰기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글을 쓰는데 도움이 될만한 습관들, 더 나은 글을 쓰기 위해 필요한 것들, 그 외에 글쓰기에 관한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 등이 실려 있다.

 

 

2. 감상평 。。。。。。。

     글을 쓰는 사람에게 가장 두려운 일 중 하나는 자신이 쓴 글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하는 일이다. 약간은 모순적인 감정일 수도 있지만, 글을 보여준다는 건 나를 보여준다는 일과 비슷하기에 어지간히 담대함을 갖고 있지 않으면 자신있게 내보이기 어렵다.(물론 이 부분은 성격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잇찌만)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이라면, 역시 다양한 매체에 글을 써온 작가의 글을 직접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작가는 글쓰기에 관한 다양한 조언을 하면서 거기에 맞는 자신의 글을 직접 보여주는 식으로 항목들을 구성해 나간다.

     덕분에 책은 두 가지로 즐길 수 있다. 하나는 글쓰기 강습 차원에서 일종의 지분을 읽듯 작가의 실제 글들을 참고하며 배워가는 길이고, 다른 하나는 그런 것을 다 한 쪽으로 미뤄놓고, 다양한 주제와 양식으로 쓴 작가의 글 자체를 즐겁게 읽는 식이다. 개인적인 경험들, 일상, 책이나 영화에 관한 글 등 다양한 주제의 글로 채워져 있어서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어느 쪽을 선택하더라도 즐겁게 독서할 수 있는 재미있는 작품이다. 확실히 잡지사 기자로 오랜 시간을 보낸 내공이 물씬 느껴진다.

 

     많은 사람들이 글을 쓰고 싶어 하고, 책까지 내려고 하는 시대다. 여기에 도움을 받으려고 이런 책들을 골라보곤 할 텐데, 이렇게 잘 쓴 글들을 보고 있노라면 오히려 용기가 꺾이지나 않을까 싶다. 뭐 그렇게라도 좀 걸러진다면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 (요새 읽을 책들이 너무 많이 쌓이는 중인지라...)

     책의 소제목들만 몇 개 이어 읽어도 글쓰기의 기초를 잡는 데는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왜 쓰고 싶은지 부터 물어야 한다’(글쓰기 준비), ‘비판은 누구에게나 힘겹다’(글쓴이의 자세), ‘내 삶에 거리 두지 않기’(일상에 관한 깊은 글을 쓰는 방법), ‘남의 시선으로 내 글 읽기’(퇴고) 등등.

     제목처럼 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은 없다. 정도는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잘 준비해서 계속해서 써 보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작가의 말처럼 단지 열심히쓴다고 해서 좋은 글이 되는 건 아니니까. 어느 정도 노력을 하고 있다면, 이제는 좀 더 나은 글이 될 수 있도록 조언해 주는 이런 책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