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머리 앤 네버랜드 클래식 45
루시 모드 몽고메리 지음, 김경미 옮김, 조디 리 그림 / 시공주니어 / 201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1. 줄거리 。。。。。。。

     캐나다의 프린스에드워드 섬의 작은 마을 에이번리. 큰길에서 좀 떨어진 곳에 나무들에 둘러싸인 초록지붕 집에는 매슈와 마릴라 남매가 살고 있었다. 둘 모두 나이도 들고 더 이상 힘든 일을 홀로 할 수 없었던 그들은 고아원에서 자신들의 일을 도와줄 사내아이를 입양하기로 하지만, 막상 약속된 날짜에 역 앞에서 만난 건 작고 빨간 머리에, 주근깨투성이인 소녀 앤 셜리였다. 기대감에 넘치는 아이를 차마 고아원으로 돌려보낼 수 없었던 남매는 결국 앤과 함께 살기로 결심한다.

     이 수다스럽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모든 사물과 사건을 경이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밝은 아이는 실수를 연발해 마릴라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 놀라게 만들기도 하지만, 특유의 친화력으로 많은 친구들을 사귀고 하루도 지루할 틈 없이 보낸다.

 

 

2. 감상평 。。。。。。。

     이 멋진 작품을 왜 이제야 읽게 되었을까 싶다. 기억 속 아주 어린 시절에 텔레비전 만화영화로도 방송이 되었던 것 같은데, 사실 그 때는 별로 눈에 들어오지 않았었다. (오히려 이 책을 보고 난 뒤에야 한 번 찾아볼까싶은 생각이 드는) 20세기 초반 캐나다의 한 시골마을을 배경으로 한 소녀가 일으키는 작은 소동들의 이야기가 왜 그렇게 재미가 있었을까.

     우선 캐릭터가 매력적이다. 어린 나이에 양 부모를 모두 잃고 고아원에서 수개월을 자란 주인공 앤 셜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척이나 쾌활하고 사물을 긍정적으로 보려고 애를 쓴다. 아니, 단순히 긍정적이라는 표현으로는 부족하고, 사물들을 경탄어린 눈으로 볼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쉴 새 없이 실수를 하면서도 자기비하나 자기연민에 빠져 들어갈 틈이 없는데, 그러기엔 그를 둘러싼 주변 환경이 너무나 멋지기 때문이다. 그토록 빨리 아름다움을 찾아내는 앤에겐 고개를 숙이고 있을 틈이 없었다.

 

     ​물론 앤이 고아 출신이고, 때문에 그가 하는 생각과 말들에서 그런 배경이 언뜻 드러나는 부분들이 보일 땐 약간의 측은한 마음도 든다. 그리고 이런 마음은 곧 그녀의 도전들을 응원하게 만든다. 자신의 결핍과 한계를 아는 아이가 더 의연하게 말하고 행동할 때 드는 짠한 마음이랄까.

     하지만 단순히 앤이 불쌍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우선 그 자신이 그렇게 느끼지 않고 있다) 작중 여성에게 투표권도 인정되지 않았을 당시, 시골 마을에서는 특히나 더 보수적인 분위기 속에서도 앤은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주체성을 잃지 않는다. 물론 자칫 이게 예의가 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앤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을 존중할 수 있는 자질을 지니고 있으니.

     작품이 후반으로 넘어가면서 앤 또한 나이를 먹어간다. 오늘날로 치면 여전히 질풍노도의 시기를 보내며 주변 사람들에게 의존해 있을 만한 나이지만, 20세기 초에는 십대 중후반이면 한 사람 몫을 해 내야 했던 시절이다.(개인적으로는 정말로 질풍노도의 시기라는 게 존재하기는 하는 건지 의문도 든다.) 앤도 성장하고, 전 만큼 많은 말과 공상에 빠지지 않게 되는데, 마릴라가 그런 앤을 보고 아쉬움을 느끼는 장면에 아주 깊이 몰입해 버렸다. 물론 성숙해진 앤은 그 나름대로 멋있는 여성이 되겠지만, 워낙 그 어린 시절의 천진난만한 귀여움이 기억 속에 깊이 남았으니..

     단숨에 읽어버린 작품. 후속의 두 권도 얼른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