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0호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줄거리 。。。。。。。

     대학을 중퇴하고 여기저기에 글을 쓰면서 생계를 유지하던 주인공 콜론나에게, 어느 날 시메이라는 이름의 사람이 접촉을 해 온다. 자신이 한 유력자의 지시로 일간지 창간작업을 맡고 있다면서, 콜론나에게 데스크 역할을 맡아달라는 것. 엄청난 보수에 혹한 콜론나는 결국 일에 참여하기로 하고, 시메이가 모아 놓은 다른 네 명의 기자들과 창간작업에 들어간다.

     그런데 흥미로운 건 콜론나와의 첫 만남에서 시메오가 한 말이다. 이 신문은 창간 준비는 하겠지만, 결코 창간되지는 않는다는 것. 그럼 누가 왜 이런 신문을 창간하려고 하는 걸까? 신문을 무기로 정계나 경제계에서 뭔가 더 큰 이익을 얻으려는 목적이 있을 것이라는 추측은 등장하지만, 이야기 전체에서 발행인과의 직접적인 만남은 한 번도 등장하지 않으니 그의 말을 전한다고 하는 시메오의 말로 추정만 할 뿐.

     그리고 여기에서 작가는 단지 언론권력의 추악한 면을 고발할 뿐만 아니라, 전후 이탈리아 정가에서 벌어진 뒷거래와 음모설을 능숙하게 엮어낸다.

 

 

2. 감상평 。。。。。。。

 

     움베르토 에코의 마지막 소설이라고 한다. 발행되지 않을 신문의 창간호를 준비하는 기자들이라는 설정이 신선하다. 뭔가 엄청난 음모나 대반전이 준비되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읽기 시작했는데 작가는 이야기를 그렇게 대중없이 확장시키지 않는다. 이야기는 거의 대부분 편집회의가 이루어지는 사무실, 그리고 콜론나가 동료 기자와 대화를 나누는 술집 등의 제한된 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사건도 그 안에서 거의 벌어진다.

     책 말미에 벌어지는 살인사건이 잠시 변주점을 제공하는데, 이야기는 거기에서 반음쯤 올라갔다가 그대로 마친다. 개인적으로는 불협화음으로 끝나는 느낌을 받는다. 이야기 속 작가의 비판과 풍자의 수준과는 별개로, 결말은 살짝 아쉽달까.

     소설은 언론의 추태를 주요 풍자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권력화 된 언론은 이익을 얻기 위한 도구가 될 수 있고, 그렇게 도구화 된 언론은 본연의 고발기능보다는 각계각층의 심기를 살피면서 대가를 주는 대상을 위해 봉사하는 수준으로 떨어져버린다. 다만, ‘뉴스가 드라마라는 말처럼, 굳이 소설을 읽지 않더라도 이미 이런 덜 떨어진 언론에 관한 이야기가 실제로 널려 있다는 게 함정. 실은 여기에 나오는 여러 소재들은 익히 알려져 있는 것들이다. (물론 여전히 무슨무슨 신문이며 방송에 나온 건 절대 진실이라고 믿는 사람들도 있긴 하더라)

     고수의 글쓰기는 역시 다르다 싶은 게, 이 가짜 신문사 이야기를 가지고 이탈리아 근현대사 속의 거대한 음모()에 대해 마치 원래 두 개가 하나였던 것처럼 잘 짜낸다. 덕분에 관련 내용(인물과 사건 등)에 대해 전혀 선이해가 없었던 상황에서도 어느 정도 이해를 갖게 되었으니까. 물론 이 또한 거대한 여론조작이라는 면에서 전체 주제와도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

     언론의 역할에 관해 한 번 생각해 보게 하는 작품.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19-01-01 0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란가방님 새해 복많이 받으셔요*^^*

노란가방 2019-01-01 00:54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카스피님. ^^
카스피님도 새해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