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인 서점이지만 공공연하게 - 한 사람만을 위한 서점
정지혜 지음 / 유유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홍대입구역에서 한참을 걸어 올라가면 나오는 작은 서점이 있다. 별다른 간판도 없어서, 바로 앞 입구를 두고 한참을 헤매도록 만들었던 그런 곳이었다. 이 책의 작가는 바로 그 서점의 주인인 정지혜씨다.

     서점이라지만 그리 많지 않은 책들이 진열되어 있을 뿐이었고, 예약을 해야만 방문할 수 있는 독특한 콘셉트를 가진 곳이었다. 자연히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고, 내 귀에도 소문이 들어와 한 번 방문했었던 곳.

     서점을 열기 전 작가의 다양한 경험부터, 실제로 서점의 문을 열고 2년 여 간 운영하며 느꼈던 내용들을 글로 엮은 책.

 

  

2. 감상평 。。。。。。。

 

     위에 쓴 대로 서점이 문을 열고 몇 달 후 방문한 적이 있었다. 책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는 꿈은 언제나 있었기에, 그 독특한 콘셉트를 듣고서는 꼭 한 번 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차를 마시며 서점주인과 대화를 하고 나면, 미리 적어둔 주소로 서점주인이 고른 책이 배송된다는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당시 대화를 마칠 때 즈음에, 이 책의 작가가 내게 해 준 말이 있었다. “OO님은 사적인 서점의 기독교 버전을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런 저런 책들을 읽고 리뷰를 쓰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책을 추천해 주는 일이 재미있다는 말을 듣고 떠올랐나보다. 그리고 1년이 좀 더 지난 지금, 그 때 그 제안과도 관련이 된 일을 준비하고 있다. 본격적인 시작을 앞두고 다시 한 번 방문해서 이런저런 일을 준비하고 있다고 얘기하고 싶었는데, 책을 보니 바로 얼마 전에 일단 문을 닫고 쉬기로 했나보다. 아쉬운 일.

 

     ​작은 서점을 실제로 운영하는데 생길 수 있는 어려움들이 이젠 남의 일처럼 여겨지지 않는다. 그래도 많은 호응이 있어서 금세 임대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정도가 되었다니 부러운 일이다. 확실히 서점을 운영하기 전 다양한 일들로 쌓은 인맥과 신뢰가 큰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다.

 

     ​쉼을 마친 후, 작가의 새로운 도전은 어떤 모습일지 기대가 된다. 어떤 모양이든지 다시 시작한다는 소식이 들리면 꼭 한 번 찾아가 보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